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금감원, 자본시장 리스크 대응반 점검회의…금융사 리스크 대응 여력 점검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22-05-26 15:39

2022 자본시장 위험 분석보고서 발간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 사진= 한국금융신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 사진= 한국금융신문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금융감독원은 26일 자본시장 관련 리스크 대응반을 구성하고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자본시장의 경우 잠재리스크가 동시에 현실화하는 '퍼펙트스톰' 상황이 발생할 때 가장 먼저 리스크를 부담하는 특징이 있다고 금감원 측은 설명했다.

이에 주가연계증권(ELS), 부동산, 채권, 펀드 유동성 등 자본시장 부문 별로 업계 공동 대응반을 구성해 금융회사의 리스크 대응 여력을 점검하고, 시나리오 별 금융회사의 리스크 사전 대응 노력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시장모니터링을 강화해 위험요인을 사전 포착하고, 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자본시장 변동성 확대가 금융시스템 위기로 전이되지 않도록 위험요인을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금감원은 자본시장 리스크요인 관리 방향을 금융시장과 공유하기 위해 2022년 자본시장 위험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금감원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주요 잠재리스크 요인을 ▲글로벌 긴축 전환에 따른 불확실성 심화 ▲개인의 위험자산 직접투자 확대 ▲자본시장을 통한 부동산금융 ▲자산운용시장 등 4개 부문으로 제시했다. 금감원은 이에 대한 잠재리스크 요인을 진단하고 리스크 감독 방향을 제시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지금 본 기사에서 어려운 금융·경제 용어가 있었나요?

자세한 설명이나 쉬운 우리말로 개선이 필요한 어려운 용어를 보내주세요.
지면을 통해 쉬운 우리말과 사례로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