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IR Room-이노뎁]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시티 시장 선도 기업 날갯짓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21-07-28 17:27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보안 플랫폼 전문기업인 이노뎁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도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 예측해서 수요자 맞춤형 클라우드(Cloud) 기반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노뎁은 글로벌 스마트시티 시장 선도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일반공모 692대 1 경쟁률 ‘흥행’

상장 주관사인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이노뎁은 2021년 6월 9~10일 이틀간 일반투자자 대상으로 실시한 청약에서 692.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했다.

이번 일반 공모청약은 전체 공모 물량(105만주)의 25%에 해당하는 26만 2,500주에 대해 진행됐다. 청약 증거금은 약 1조 6,351억원이 몰린 것으로 집계됐다.

앞서 이노뎁은 6월 3~4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1,235개 기관 참여로 1,573.9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공모가를 희망범위 상단인 1만 8,000원으로 확정한 바 있다. 전체 공모주식수 중 우리사주조합에 배정됐던 21만주(전체의 20.0%)의 물량도 모두 소진됐다.

2008년 설립된 이노뎁은 영상인식 및 데이터 플랫폼 솔루션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6월 1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영상 인공지능 기술, 클라우드 플랫폼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요구되는 데이터 통합관제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영상 데이터 재압축 통한 분석 ‘촘촘’

이노뎁은 스마트시티, 스마트빌딩, 스마트팩토리 등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과 관제솔루션, 데이터 플랫폼을 바탕으로 공공시장은 물론 다양한 민간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노뎁은 실시간•다채널 영상을 효율적으로 압축하고 표출할 수 있는 ‘INNOCODEC’과 영상 디코딩(압축해제) 과정 없이 100여채널 이상의 영상분석이 가능한 ‘IOD(Innodep Object Detection)’ 등 영상처리와 관련된 다양한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딥러닝 기반의 계층형 영상분석(IDL, INNODEP Deep-learning Library) 플랫폼을 활용해 인공지능을 통한 다양한 도시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CTV, 주차, 출입 등 융복합 관제서비스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관제 플랫폼의 경우 공공기관에서 호응을 받고 있으며, 전국 지방자치단체 통합관제센터 중 절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노뎁은 현재 정부 및 지자체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공공형 플랫폼 서비스를 민간영역으로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스마트시티 시장 성장과 정부 한국형 뉴딜 정책도 기회로 보고 있다.

이노뎁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인공지능 기반 사업 확대로 지속가능한 사업 영역을 창출하고,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을 확보해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고, 신사업 영역으로 안정적으로 진출한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금융신문에서 발행하는 '재테크 전문 매거진<웰스매니지먼트 8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