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고유가 시대, 현명한 카드 사용법 더 저렴한 주유 소비 방법은? [뉴&히트상품]

서효문 기자

shm@

기사입력 : 2022-08-10 17:03 최종수정 : 2022-08-10 17:12

[한국금융신문 서효문 기자]
지난 2월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해 국제 경제는 또 다시 침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장기화되고 있는 유가 상승이다.

지난 3월부터 본격적으로 상승한 유가는 서민 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히면서 물가 상승을 이끄는 악재 중의 악재로 자리 잡았다.

올라가는 물가를 바라보는 것은 매우 가슴 아픈 일이지만, 물가 탓만 하고 있는 것도 매우 비효율적인 행보다. 고유가 시대, 가장 대중적인 소비방법인 ‘카드’를 중심으로, 어떤 금융사, 브랜드의 카드가 현명한 주유 소비에 적절한지 소개한다.

신한 ‘Deep Oil’·현대 ‘에너지플러스’ 등 최대 15% 주유 할인 제공
은행권에서 발행하는 카드 중 고유가 시대 가장 관심을 끄는 상품은 신한카드의 ‘Deep Oil’이다. 이름 그대로 주유 결제에 대해서 차별화된 혜택이 적용된다. 이 카드는 4개 정유사(GS칼텍스·SK에너지·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 중 고객이 직접 선택한 1개 정유사의 주유 이용금액 10%를 할인해주는 혜택을 준다.(연 1회 선택 정유사 변경 가능) 할인 혜택 제공 카드 이용금액은 월 30만원. 전월 이용금액에 따른 ‘주유서비스 월 이용금액 한도’ 내에서 혜택을 받는다. 연 회비는 1만원(해외겸용)이다.

신한카드 ‘Mr.Life’ 카드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정 주유소를 선택해 전체 결제금액의 10%를 할인해주는 Deep Oil과 달리 이 카드는 특정기간을 타깃으로 혜택을 준다. Mr.Life는 주말 동안 이용한 4대 정유사 비용을 리터당 60원을 할인해준다.(일 1회) 1회 이용 금액 10만원, 월 이용 금액 30만원 까지 할인 혜택이 있다. 구간별로는 실적 30만~50만원은 3,000원, 전월 실적 50만~100만원은 7,000원, 100만원 이상은 1만원의 주말 할인이 제공된다.

우리카드는 ‘DA@카드의정석’을 통해 주유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상품은 전월 이용금액, 할인한도 등 기준 없이 주유 이용금액 기본 0.8% 청구할인을 준다. 체크카드 이용 시 0.5% 캐시백 혜택 또한 있다.

신한카드와 마찬가지로 특정 주유소를 대상으로 한 할인 혜택을 담은 상품 역시 있다. ‘NU Uniq’는 현대오일뱅크와 에쓰오일에서 주유 이용금액 1.5%가 할인된다. 그뿐만 아니라 택시 등 대중교통, 전기차 충전 이용금액 또한 같은 할인을 제공한다.

KB국민카드와 하나카드는 각각 ‘다담카드’, ‘멀티오일(MULTI Oil)’라는 주유 할인 혜택 제공 상품이 있다. 다담카드는 SK주유에서 리터당 60원 청구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멀티오일은 4개 정유사에서 주유·충전 시 최대 10%(월 최대 3만원 한도) 할인된다.

기업 카드사 상품으로는 현대카드 ‘에너지플러스 카드 Edition2(이하 에너지플러스)’와 삼성카드 ‘iD ENERGY 카드’가 있다.

GS칼텍스와 함께 선보인 에너지플러스는 최대 15%의 주유 할인을 준다. GS칼텍스에서 에너지플러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유할 경우 이용 금액의 15%, 일반 카드 결제로 주유할 때는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카드 이용 실적에 따라 GS칼텍스에서는 월 최고 4만원 할인을 제공한다.

iD ENERGY는 주유 건별 1만원 이상 결제시 1만원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월 합산 3만원까지 할인되며, 할인 대상 주유소는 4개 정유사(GS칼텍스·SK에너지·S-OIL·현대오일뱅크)다. 아울러 대중교통·택시·전기차 충전요금 10% 결제일 할인 혜택까지 제공한다.

저축銀 ‘SB WISE 체크카드’, 주유 이용금액 할인·적립 동시 부여
할인 외 주유 이용금액 대비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상품들도 주목할 만하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상품은 삼성카드 ‘&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이다.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에 특화된 이 상품은 주유 이용금액 1,000원 당 2마일리지를 특별 적립(4개 주유소 대상)한다. 월 적립한도는 2,000마일리지다.

최근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해외 여행 등 항공기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유를 통해 항공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이다.

신한카드 ‘Deep Dream’은 주말 기간 이용한 주유 이용 금액에 대해 적립 혜택을 준다. 월 주유 금액 20만원까지 리터당 80원의 마이신한포인트가 적립된다. 경유·등유의 경유 휘발유 가격을 기준으로 환산 적립한다.

저축은행의 ‘SB WISE 체크카드’는 주유 이용금액 할인과 포인트 적립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이 상품은 BC카드 가맹점인 전국 모든 주유소(LPG 포함)에서 주유 시 2% 할인이 제공된다.

예컨대 1회 5만원을 주유한다면 리터(리터당 1,700원 기준)당 34원 수준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SB WISE 포인트는 금액별로 차등 제공한다. 월 30만원 미만의 경우 0.1%, 100만원 미만 0.2%, 100만원 이상 0.3%의 적립률을 가지고 있다. 해당 포인트는 캐시백, 사은품 신청, 기부금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