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보건복지부 제41회 장애인의날 기념식, 장애인복지 유공자 시상

이창선 기자

lcs2004@

기사입력 : 2021-04-23 18:0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한국금융신문 이창선 기자] 지난 2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됐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 장애인의날행사추진협의회 주최, 한국장애인개발원 주관으로 개최된 제41회 장애인의날 기념행사는 “같은 길을 걷다. 같이 길을 찾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함께 희망을 만드는 자리로 코로나19 정부 방역 지침의 준수, 포상 유공자 및 올해의 장애인상 수상자와 동반 가족 등 50여명의 참석으로 진행됐다.

시상으로 참석한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장애인의 자립생활이 이루어지는 포용사회'를 강조하며 정부의 장애인 정책 개선이 이뤄지고 있으며 관련 예산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피력했다.

특히, 지난해 발발한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상황에 대해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을 꼼꼼하게 파악해 정부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같은 길을 걷다. 같이 길을 찾다’라는 본 행사의 슬로건은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새롭게 해 장애인의 자립의욕을 북돋우고, “더불어 사는 사회” 구현을 의미한다.

장애인의 날 훈포장은 국민훈장 3명, 국민포장 4명, 대통령표창 5명, 국무총리 표창 6명, 올해의 장애인상 3명 등 총 21명에게 영광이 주어졌다.

[ 대통령표창 ]

▲시상대에 오른 대통령표창 수상자들

▲시상대에 오른 대통령표창 수상자들

이미지 확대보기
사회복지법인 남해복지재단 송대성 대표이사

송대성 대표이사는 남해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 등 농·산·어촌 지역 장애인을 위한 직업재활 프로그램과 지역 특화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왔으며, 지역 특산품 등을 활용한 중증장애인 생산품 품목 다양화와 판로 개척, 장애인 근로자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장애인 직업재활시설협회장을 역임하며 시설의 환경 개선에 앞장섰다.

(사)한국농아인협회 광진구수어통역센터 석철민 센터장

농인의 인권 향상과 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해온 석철민 센터장은 2012년 서울특별시농아인협회 광진구지회 설립부터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 지역사회 농아인 사회 건설에 앞장섰고, 지역내 관련 단체 협력 여건을 조성해 건강 강좌 등을 이끌어냈다.

애명다온빌 오승택 시설장

오승택 시설장 장애인 사회복지시설과 지역사회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는 사회통합 기반 마련한 오승택 시설장은 야외활동이나 축제를 통해 사회적응을 돕고, 지역사회복지 발전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해 장애인식개선과 사회참여에 기여했다.

국립중앙박물관 정재우 행정주사

정재우 행정주사는 공직에서 오랜 기간 여성장애인을 위한 가사도우미, 활동보조인, 장애인복지콜택시 도입 등에 기여해왔으며,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장애인도서관 등에서 근무하며 정책과 수요자간 다리 역할 수행하고 2008년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근무하며 여성장애인 관련 의정활동에도 기여한 바 있다.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청남도협의회 청양군지회 이민우 지회장

이민우 지회장은 지체장애 당사자로서 지역사회안에서 통합돌봄과 취업연계 활동을 전개했으며 2005년 청양군 장애인재활근로센터 수탁·운영,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지도단속,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 운영 등 장애인 이동 편의 증진에 앞장서왔다.

[ 국무총리표창 ]

▲ 시상대에 오른 국무총리표창 수상자들

▲ 시상대에 오른 국무총리표창 수상자들

이미지 확대보기
엠마우스산업 진소라 사무국장


30여년간 발달장애인의 직업재활 증진과 권익 향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데 헌신해온 진소라 사무국장은 장애인 직업재활 분야 전문가로 엠마우스산업에서 2019년 연매출 30억원 달성으로 장애인의 소득 증대를 이뤄내며 장애인의 사회참여에 기여했다.

수원시광교장애인주간보호시설 김민수 시설장

청각장애인의 복지 발전과 중증장애인 지원고용사업 활성화에 기여한 김민수 시설장은 에바다장애인종합복지관, 안성시장애아재활치료센터,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 체계적인 경영 기법 도입하며 장애인복지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활약했다.

(사) 대한안마사협회 경기지부 최의호 지부장

최의호 지부장은 1998년부터 시각장애인 안마사의 취·창업 및 중도 시각장애인에게 안마사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온 최의호 지부장은 안마사 경로당 파견사업, 저소득 시각장애인에 보조공학기기 지원 등 활동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복지 향상에 기여해왔다.

장애인친구샘터뭉침회 이준오 부회장

이준오 부회장은 지체장애 당사자로 비영리 민간단체 ‘장애인친구 샘터뭉침회’에서 1982년부터 활동하며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 활동을 이끌어왔으며, 구두 수선 기술 전수, 자연보호와 거리질서 캠페인 전개, 장애인 산악회 창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장애인복지에 기여했다.

(사)한국척수장애인협회 강원도협회 임기연 회장

임기연 회장은 중도장애인의 사회참여활동을 독려하며 심리적, 경제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였으며, 지역사회 장애인 편의시설 구축하고 직장내 장애인식개선교육 실행해왔다.

(사)한국의지보조기협회 구본교 이사

맞춤형 실리콘 의족 활성화 보급 및 운동용 의수 특허 출원 등 장애인의지보조기 발전에 기여한 구본교 이사는 의족 분야에서 브랜딩을 도입하고 장애 동물용 의족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등 해당 분야에서 열정적인 활동을 이어왔다.

기념식에서는 팝페라가수 테너 문지훈(시각장애), 가수 신경식, 발레리나 이루다씨의 콜라보 무대와 공립특수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연주단인 ‘맑은소리 하모니카 앙상블’과 팝페라가수 테너 문지훈씨의 콜라보 무대를 비롯해 2020 전국발달장애인음악축제 GMF 우수상 수상자인 아트위캔 그라토 플롯 앙상블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 수여식 축하공연팀인 절단장애 비보이 댄서 부블리검프스, Mnet 댄싱9 우승자 발레리나 이루다 등이 참여해 다채로운 축하공연과 행사가 펼쳐졌다.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은 KBS 1TV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이창선 기자 cslee@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