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정기예금보다 높은 수익률…아이들 세뱃돈 로보어드바이저로 굴려볼까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21-02-11 11:24

10만원 소액 포트폴리오·AI 리밸런싱 관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명절 아이 세뱃돈을 주식으로 굴리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펀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주식은 항상 장을 보고 재투자도 해야하지만 펀드는 한번 넣어놓고 장기간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편리하다. 시장 호조로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은행, 핀테크 업체에서는 AI가 사후관리까지 해주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10만원 소액으로 할 수 있어 'AI비서'를 두고싶다면 고려해볼 만 하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쏠리치(SOL Rich)', 국민은행은 '케이봇쌤', 농협은행은 'NH로보-Pro', 우리은행은 '우리 로보 알파', 하나은행은 '하이 로보'를 운영하고 있다.

신한은행 '쏠리치'는 투자자 성향 분석을 통해 고객 성향에 맞는 펀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월 10만원 소액으로 채권형, 혼합형, 주식형 펀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

분기 또는 주요 이벤트 발생 시 수시로 리밸런싱을 권유한다. 4~5개 펀드를 동시에 일괄 가입할 수 있으며 리밸런싱 과정도 일괄 해지와 일괄 신규가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대부분이 판매 중심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쏠리치는 펀드상품, 자산배분 비중 적합도 등을 진단해 위험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라며 "투자 포트폴리오는 물론 퇴직연금 포트폴리오까지 모바일 환경에서 체계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하도록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커버리지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은 자체 개발한 AI알고리즘이 최적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준다.

KB스타뱅킹 앱에서 자산관리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24시간 이용 가능하다. 케이봇쌤은 머신러닝 장세분석을 통해 투자 방향을 선정하고 가입 이후에는 국내외 시장국면을 판단해 투자자산을 선정해 제안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케이봇쌤은 투자성향 뿐 아니라 투자지역, 투자금액 및 기존고객의 투자이력 등 다앙한 변수를 활용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최적의 포트폴리오 및 3~7개의 추천상품을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케이봇쌤은 퇴직연금도 복수 포트폴리오로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계좌 내에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멀리 포트폴리오를 운용해 목돈은 안정형 포트폴리오로, 매월 적립금은 공격형 포트폴리오로 운영 가능하다.

올해 펀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규 금액도 늘었다. 2019년 4분기 기준 가입금액은 173억6400만원이었으나 2020년 4분기에는 748억8400만원으로 600억원 가량 신규 가입 금액이 늘었다. 가입건수도 작년 4분기 1만399건으로 재작년 4분기(7086건) 대비 3000건 이상 늘었다.

NH농협은행 'NH로보-Pro'도 설계에서 투자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투자자 성향을 분석한 후 'NH로보-Pro'가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추천한다. 'NH로보-Pro'모델 포트폴리오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방법을 적용, 투자 기간동안 예상되는 평균, 최저, 최대 수익률 분포를 제공한다.

우리은행 '우리 로보-알파'는 소액으로 포트폴리오 가입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펀드 전문가 추천과 로보어드바이저 추천 뿐 아니라 직접 포트폴리오 설계가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투자성향 외 투자선호섹터, 투자금액/기간, 펀드개수 등의 니즈를 반영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안하고 정기 외에 수시 리밸런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반 시장 예측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새롭게 구축되는 시스템은 △시장 전망분석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구성 △상품 평가 및 선정 △상품 리밸런싱 등 자산관리를 위한 전체 과정을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며 "내년 7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시스템을 ‘우리WON뱅킹’에도 탑재하는 등 고객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핀테크 업체가 운영하는 로보어드바이저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 투자 기업 파운트에 따르면, 투자자들의 투자기간별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1년 이상 투자자들의 평균수익률이 11.82%로 가장 높았고, 6개월에서 1년 미만은 7.97%, 1개월 미만은 0.36%를 기록했다.

파운트는 '커피값 모아 1000만원 만들기', '따박따박 챌린지 2021'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