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위고컴퍼니, 블록체인 기본 지침서 ‘Introduction to Blockchain Fundamentals’ 발간

이창선 기자

cslee@

기사입력 : 2020-09-29 14:50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이창선 기자]
블록체인 전문 기업 ㈜위고컴퍼니와 와이즈유(영산대학교 블록체인 연구소)가 무료 전자책 ‘블록체인 기본 지침서’(Introduction to Blockchain Fundamentals)를 지난 25일 공동 발간했다.

이 도서는 블록체인 산업 발전과 저변 확대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공동 저자로 김영기닫기김영기기사 모아보기 위고컴퍼니 대표와 영산대학교 블록체인 연구소 소장인 김진환 인공지능(AI)·컴퓨터공학부 교수가 참여했다.

위고컴퍼니는 독자적인 블록체인 생태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전문 기업으로,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해 블록체인 엔지니어 자원 발전 및 블록체인 실용화에 적극적인 기업이다. 이에 자체 개발 블록체인 메인넷인 ‘루비디움(Rubidium)’의 오픈소스 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이 외에 현재 다수의 대학과의 산학협약으로 ▲블록체인 교육 및 플랫폼 개발 지원 ▲벤처 창업 지원 및 개발 장비 지원 ▲Dapp 개발 팀 프로젝트 진행 등을 통해 심화된 블록체인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기본지침서는 ▲블록체인의 개요 ▲블록체인 기반 환경 ▲보안기술Ⅰ·Ⅱ ▲합의 알고리즘Ⅰ·Ⅱ ▲플랫폼의 이해 등 7개의 파트로 구성됐다. 개요 부분에서는 블록체인의 개념과 특징, 종류, 비트코인, 다양한 활용 분야를 다뤘고, 기반 환경에서는 부산 블록체인 특구 지정과 국내외 법적 규제, 블록체인의 유형과 개발 및 지원 현황을 상술했다.

보안기술 부분에는 해시함수(데이터 변환 함수), 암호 해시함수, 이더리움(가상화폐), 개인키와 공개키, 디지털 서명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어 합의 알고리즘(블록체인 네트워크상 의사결정 알고리즘) 부분에는 유형·종류, 분산화된 합의, 노드 유형, 코인 베이스, 블록 구성 및 생성, 블록 채굴과 합의, 합의 공격 등이 기술됐다. 마지막에는 블록체인 플랫폼과 유형, 사례, 비교를 설명했다.

위고컴퍼니 김영기 대표이사는 “블록체인 기술은 어떤 특정한 산업분야에 한정된 것이 아닌 거의 전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융합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기회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러한 기회와 도전들을 소수의 사람, 기업들이 모두 해낼 수는 없기에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연구와 교육의 확대,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엔지니어의 인재 양성이 시급한 시기라 볼 수 있다”며 “위고 블록체인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찾아내어 해결하는 환경이 자연스럽게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자책은 위고체인 github와 영산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이창선 기자 cslee@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