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협약은 블록체인, 모바일인증 두가지 분야에서 각각 3자간 MOU형식으로 체결됐다.
△블록체인 기술분야는 KB국민은행, 국내기업 ㈜코인플러그, Circle UK 간 협약을 체결했으며, △모바일인증 분야는 KB국민은행, 국내기업 ㈜에이티솔루션즈, Trustonic과 협력하기로 했다.
블록체인 제휴를 한 Circle UK는 소셜송금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지난 4월 런던 최초로 전자화폐 라이선스를 취득하며 파운드화 송금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유럽에서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제휴는 글로벌 해외송금 서비스 노하우와, 블록체인 기술의 접목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가치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에 3사가 의견을 같이하여 추진되었다. 금번 협약으로 KB국민은행은 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 서비스 공동 개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신사업 공동 추진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모바일 인증 분야 제휴를 한 Trustonic은 스마트폰 내 트러스트존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한 영국기업으로 삼성,SKT 등 휴대폰 제조사/통신사와도 제휴가 되어 있다.
스마트기기의 보안영역인 트러스트존을 이용한 인증 솔루션을 개발하고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 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제 3회「한-영 금융협력포럼」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된 ‘핀테크 데모데이 in London’행사는 금융위원회가 핀테크 산업 경쟁력 강화와 해외진출 중점 추진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임종룡 금융위원장,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앤드류 베일리 영국 FCA대표 등 국내·외 정부 주요인사가 참석하여 한·영 핀테크 기업들의 상호협력과 해외진출을 격려하고 축하해주었다. KB국민은행과 함께한 ㈜코인플러그와 ㈜에이티솔루션즈는 시연부스를 통해 현지의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 투자자들에게 자사의 서비스와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신윤철 기자 raindrea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