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에는 3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자격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며, 제4회 시험은 오는 3월 18일에 치러지며, 합격자 발표는 3월 30일이다.
응시신청은 2월 까지 보험심사역 홈페이지(aiu.in.or.kr)를 통해 개별 접수한다.
한편, 보험심사역은 손해보험을 개인보험과 기업보험으로 구분하여 분야별 심사역 자격을 인증·부여하는 자격제도로, 보험산업 발전을 선도할 전문가 육성을 목적으로 2010년 도입하였으며, 현재까지 3회의 전국단위 시험을 치뤄 총 4190명이 응시, 505명의 최종합격자를 배출했다. 개인보험심사역(Associate Personal Insurance Underwriter, APIU), 기업보험심사역(Associate Commercial Insurance Underwriter, ACIU)으로 나눠지는 이 자격은 언더라이팅 외에도 보험법, 상품, 손해사정, 리스크관리, 회계, 재무설계 등 손해보험 전분야에 걸친 이론 및 실무지식의 측정이 가능해 핵심인재를 필요로 하는 보험업계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에는 세계적 권위의 영국보험연수원(The Chartered Insurance Institute, CII) Cert CII 자격과 학점을 공유하기로 해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보험연수원 관계자는 “최근에는 자격에 대한 신뢰도 향상과 자격취득자의 자긍심 고취를 위하여 그 전문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국가공인 획득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