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대표그룹‘이란 세계 1등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그룹 내 시너지를 통해 시장점유율 및 브랜드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국가대표 기업군을 말한다. 현재 반도체시장 점유율 부문에서 삼성그룹, 세계 가전시장 수익성부문에서 LG그룹, 세계 최고의 수익성을 자랑하는 철강기업으로서 POSCO그룹, 세계 최대 선박수주 및 건조 능력에서 현대중공업그룹이 이에 속한다.
동 펀드는 한국대표 4개 그룹을 기본으로 하여 산업 내 글로벌 경쟁력 및 시장 지배력을 감안한 25개 내외의 압축된 포트폴리오로 구성되며 그룹별, 종목별 상대적인 Valuation 을 바탕으로 개별종목에 대한 투자비중을 조정한다.
또한 한국 대표그룹에 속하진 않지만 두산중공업, 고려아연과 같이 글로벌 1등 제품을 보유한 개별 기업과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SK, 현대차 그룹주식에도 선별 투자하여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다양한 업종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KB자산운용 권문혁 상품전략부장은 “역사적으로 큰 경제위기 후에 세계1등 기업의 주가는 더욱 강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최근 그룹 내 시너지창출 본격화로 1등 기업의 실적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단일 그룹주펀드가 특정 업종의 투자비중이 높아 변동성이 높은 반면 이 펀드는 적은 금액으로 대한민국의 초우량 대표그룹들에 분산투자하여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과를 낼 수 있는 구조가 특징이다.
김경아 기자 kaki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