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저축은행 '파킹 통장'으로 여윳돈 관리하세요”

유정화 기자

uhwa@

기사입력 : 2020-01-23 17:04

하루 맡겨도 높은 금리 제공 '파킹통장' 눈길
모바일 앱·금융사기 콜센터 등 24시간 서비스

/ 사진 = JT저축은행

[한국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설을 맞아 명절 상여금과 세뱃돈 등으로 여유 자금 관리를 고민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저축은행업계는 여유 자금을 관리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는가 하면, 설 연휴 보이스피싱 등 금융 사기 예방법 안내에 나섰다.

23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JT저축은행과 SBI저축은행은 '파킹통장'을 운영, JT친애·모아·유진·웰컴·아산 등 저축은행들은 2.0%이상의 금리의 예·적금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파킹통장이란 잠깐 차를 주차하듯이 단기간 돈을 예치해도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자유입출금 예금상품을 의미한다. 저금리 기조 속에서도 비교적 높은 수준의 금리와 함께 자금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 명절 여유자금을 관리하기에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파킹통장을 고를 때는 예치 기간이나 잔액 유지 등 가입 조건을 꼼꼼하게 따질 필요가 있다. JT저축은행의 'JT점프업 저축예금'은 까다로운 조건 없이 하루만 맡겨도 기본 금리 연 2.0%를 제공해 눈길을 끈다. 또 저축은행중앙회 모바일 앱 'SB톡톡 플러스'를 통해 가입이 가능해 설 연휴 중에도 돈을 예치할 수 있다.

또 다른 파킹통장인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입출금 통장’은 연 2.0%의 금리를 제공한다. 이용 실적에 상관 없이 이체 또는 ATM 입·출금 수수료를 면제해 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외에 연휴 기간 SB톡톡 플러스 앱을 이용해 개설할 수 있는 정기예금 상품도 있다. JT친애저축은행 '비대면 정기예금'은 연 2.15%, 모아저축은행 ‘비대면 모아정기예금’은 연 2.0%의 금리를 받을 수 있어 여유자금을 예치하기에 효과적이다.

아이들의 세뱃돈으로 저축 습관을 길러주고 미래 교육자금과 같은 목돈을 마련하고 싶다면 웰컴저축은행의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 상품이 적합하다. 만 10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나 임산부를 대상으로 약정 금리 연 3.0%를 제공한다. 지점 방문 없이 웰컴저축은행 모바일 앱 '웰컴디지털뱅크’ 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유진저축은행 '유진 아이사랑 정기적금'은 만 7세 이하의 자녀 명의로 가입하는 상품으로, 최대 연 3.0%의 금리를 누릴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한 적금도 있다. 아산저축은행 ‘꿈나무 장학적금’은 19세 이하 청소년의 학자금 마련을 위한 적금상품으로 2.5%의 금리를 제공한다.

또 저축은행업계는 설 명절을 앞두고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대책에 나섰다. JT친애저축은행은 홈페이지 첫 화면에 '여신금융법(가칭) 위반 협박 보이스피싱' 피해의 주의를 당부하기 위해 범죄 수법을 이미지화해 게시했다. 페퍼저축은행은 홈페이지 고객센터의 ‘금융사기주의안내’ 게시판을 통해 금융사기 관련 제도, 주의사항, 꿀팁 등을 공지하고 있다. 만약 연휴 기간 저축은행 관련 금융사기 피해를 봤거나 의심이 든다면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운영하는 금융사기 신고 야간 콜센터를 통해 24시간 신고 가능하다.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민족 대명절인 설날 저축은행 고객이 평소와 다름없이 편의를 누릴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 금융사기 신고 콜센터 운영 등 만반의 준비를 가하며 노력했다”며 “연휴 기간 저축은행 활용법을 숙지해서 보다 편하고 풍요로운 설날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유정화 기자 uhwa@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