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앞줄 왼쪽)과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신한카드 ‘MySHOP Together 소상공인 함께성장 솔루션’ 시연 서비스를 보고 있다./ 사진 = 홍지인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가 열린 가운데 행사에 참가한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같이 말하며 ‘MySHOP Together 소상공인 함께성장 솔루션’을 설명했다.
내달 1일까지 3일간 열리는 이번 핀테크 위크는 국내 대표 핀테크 기업들과 금융회사, 유관기관, 지자체, 해외정부·기관 등이 참여해 ‘미래의 핀테크와 만나다(The New Wave of Fintech)'를 주제로 열린다.
총 82개의 전시부스에서 107개 기업과 기관이 핀테크 서비스와 기술을 선보이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금융관은 금융지주(KB, NH, 신한, 우리, 하나, DGB)를 비롯, IBK기업은행, 카카오뱅크 등이 참여했다.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 주요 인사들이 신한카드 ‘MySHOP Together 소상공인 함께성장 솔루션’ 시연 서비스를 보고 있다./ 사진 = 홍지인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신한카드 관계자는 “사업 별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출했는데 금융위에서 이 서비스를 선택해 대표 서비스로 소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이 소개받은 ‘MySHOP Together 소상공인 함께, 성장 솔루션’은 신한카드가 지속적으로 추진 중인 골목상권과 소상공인 지원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지난달 새로 선보인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창업 정보, 상권 분석, 대고객 마케팅 플랫폼, 개인사업자 대출 등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능력에 기반을 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다.
다양한 ‘소상공인 함께, 성장 솔루션’ 서비스 중 이날 김 부위원장은 ‘깃발 최적화 기능’을 직접 시연했다.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 신한카드 관계자가 ‘MySHOP Together 소상공인 함께성장 솔루션’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 홍지인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신한카드 관계자는 “깃발을 잘 꽂아야 매출 효과가 좋은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어디에 꽂아야 보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깃발 최적화 기능’은 내가 원하는 지역에 깃발을 꽂으면 매출 향상 효과를 분석해 색깔이 다른 깃발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매출 향상 효과에 따라 깃발 색깔이 다르게 표현돼 한눈에 분석 자료를 파악할 수 있다.
‘소상공인 함께, 성장 솔루션’은 ‘깃발 최적화 기능’ 외에도 소상공인·예비창업자 대상 매물·고객유형·유동인구 분석 및 창업 조건별 시뮬레이션 등 B2C 창업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소상공인 함께, 성장 솔루션’과 같은 금융회사 핀테크 기술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부위원장은 “금융회사의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 데이터 및 인적․물적 자원의 공유, 해외공동 진출등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금융회사가 핀테크와 다양한 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본질적 업무에 대한 위탁 허용, 본질적 업무범위 조정 등 업무 위․수탁 제도의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지인 기자 helena@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