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주당 평균 모바일 게임 앱 소비자 지출: 2019년~2022년 각 3분기. 자료=data.ai
이미지 확대보기데이터 분석 플랫폼 data.ai는 24일 ‘2022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지난해 3분기의 주당 지출액인 17억달러(약 2조4000억 원) 대비 적은 수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확산 이전인 2019년 3분기와 비교하면 25% 증가한 수준이다.
data.ai는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지출이 지난 분기에 비해 감소한 것은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의 비약적인 상승 이후, 안정적인 시장 성장 추세를 맞춰 찾아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스토어 별 누적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 2022년 3분기. 자료=data.ai
이미지 확대보기양대 앱마켓 중에서는 구글플레이의 비중이 높았다. 3분기 국내 게임 앱 다운로드 숫자는 1억3000만회, 소비자 지출액은 13억달러(약 1조8000억원)에 달했다. 이 중 다운로드 수는 구글플레이가 애플앱스토어 대비 3배 많았고, 소비자 지출도 구글플레이가 약 2배 높았다.
data.ai는 “한국에서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모바일 게임 앱 시장 성장세가 잘 반영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라며 “특히 구글플레이는 게임 앱이 전체 앱의 소비자 지출의 대부분인 88%를 차지하고 있어 게임 앱이 국내 구글플레이 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급상승 모바일 게임: 2022년 3분기. 자료=data.ai
이미지 확대보기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게임은 중국 Habby사에서 출시한 액션 RPG·캐주얼 슈팅 게임 ‘탕탕특공대(Survivor!.io)’로 확인됐다. 지난 8월 9일에 출시되었음에도 144만 번이라는 폭발적인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급상승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올랐다.
소비자 지출 부문에선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히트 2(HIT 2)’가 3390만 달러(약 484억 원)를 달성하며 급상승 순위 1위에 올랐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