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카카오게임즈, 모바일 광고 기업 ‘에드액스’ 인수…계열사 편입

정은경 기자

ek7869@

기사입력 : 2021-08-03 16:35

콜옵션 행사 통해 최종 지분 53.5% 확보…계열사 편입
광고 수익 극대화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사진=카카오게임즈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카카오게임즈가 애드테크 스타트업 애드엑스(AD(x))를 인수했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3월 애드엑스에 172억원을 투자, 약 30%의 지분을 취득했다. 이어 지난 2분기 중 콜옵션을 행사해 최종 지분 3.5%를 확보하고, 계열회사로의 편입을 완료했다.

애드엑스는 광고 지면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및 게임 개발사들이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광고 수익 최적화 플랫폼과 기술을 제공하는 애드테크 기업, 자체 개발한 광고 지표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솔루션 뿐만 아니라 광고, UX 리뷰, 통합 개발 라이브러리 제공 등 모바일 광고 수익화의 원스톱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티에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약 8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약 1000억원에 달하는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2020년 연간 매출액은 연결 기준 약 302억원을 기록했으며, 기업공개(IPO)도 계획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애드엑스의 모바일게임 광고 수익 솔루션과 노하우를 게임에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신규 사업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율빈 애드엑스 대표는 “게임 개발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역량있는 기업들과 파트너십 및 전략적 투자를 통해 동반 성장을 추구하는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애드엑스의 성장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