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모레퍼시픽 그룹 제공
맏자녀 기준 25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는 여성가장이 지원 대상이며, 여성가장(중위소득 70%·월 소득 2인 가구 197만원·3인 가구 254만원 이하 조건)이면서 구체적인 창업계획을 갖고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희망가게는 여성 창업가를 꿈꾸는 여성가장의 창업을 도와 경제적 자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마이크로크레디트(Micro Credit)’ 사업이다. 희망가게는 신청시 별도의 담보·보증을 요구하지 않으며, 신용 등급과도 관계없이 창업 자금을 대출해준다.
공모를 통해 선발되는 희망가게 창업 대상자에게는 최대 4000만 원의 창업자금(보증금 포함)이 상환금리 연 1%로 제공된다. 상환 기간은 8년이며, 이자는 또다른 여성가장의 자립을 돕는 창업 지원금으로 적립된다.
창업 과정에서업종별 전문가들이 창업주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며, 창업 이후에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개인기술교육비(최대 200만원) 등을 지원한다. 더불어 여성가장으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심리정서 지원, 법률지원, 공공주택 컨설팅 등도 실시한다.
올해 희망가게 공모는 이번 1차 모집 이후 두 차례(5월 8일~6월 9일·8월 7일~9월 8일)에 걸쳐 추가로 진행된다. 희망자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접수 기간 동안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김은지 기자 rdwrwd@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