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출시하는 펀드는 매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월지급’ 상품으로 월 분배금은 피투자 펀드인 블랙록 미국달러 하일일드 증권 펀드가 투자하고 있는 채권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을 바탕으로 지급되며 시중금리 수준보다 높은 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랙록 하이일드 채권 운용팀은 “세계경기 회복이 더욱 뚜렷해지면서 투자자 심리도 되살아나며 하이일드 채권도 수개월간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올해 5월까지 신규 발행된 하이일드 채권 규모는 미화 1620억 달러 규모이다. 기업 신용 상황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가운데, 채무불이행(default) 리스크는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운용팀은 완만하고 꾸준한 경기 회복세에 대해 하이일드 채권 가격이 현재 적절한 수준이라고 조언했다. 기업 실적 개선 추세 및 낮은 부도율 등은 향후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구조적 지지요인이 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하이일드 채권은 경기침체기 이후의 다음 단계에서 뛰어난 실적을 보였다. 경제 성장 환경에서 현금흐름 및 소비는 증가되며 이는 차입 신용(leveraged credit) 상품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하이일드 채권이 최소한의 듀레이션 리스크로 매력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주목할 만한 투자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물가 상승이 우려되는 투자자라면 하이일드 채권 투자를 고려해 볼 만하다.
이와 관련 블랙록 자산운용 양성락 대표는 “고령사회에 진입하는 한국에서도 이제 매월 정기적인 생활비가 필요한 은퇴자가 증가하고 있고, 블랙록 월지급 미국달러 하이일드 증권 펀드는 이런 투자자에게 매월 정기적인 현금흐름을 제공해주는 상품”이라며 “아울러 은퇴자뿐만 아니라 자녀 교육비 등이 필요하는 투자자와 같이 수년간 일정 금액의 고정지출이 예상되는 투자자에게도 유용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블랙록 월지급 미국달러 하이일드 증권 펀드는 씨티은행 전지점에서 가입 가능하다.
관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