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독신청
  • My스크랩
  • 지면신문
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은행별 특화업무 ‘릴레이’ 점검 / ⑧ 조흥銀 인사정책

박준식 기자

webmaster@

기사입력 : 2002-05-19 18:16

“경쟁력의 핵심은 사람이다”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인재원 통한 미래인력 양성 주력



“경쟁력의 핵심은 사람이다”라는 홍석주 행장의 취임사에서 알 수 있듯이 조흥은행은 우수한 금융인재 양성에 은행의 미래를 걸고 있다.

인재원(옛 연수원)을 행장직속 부서로 편재했고 담당업무를 행정업무와 교수업무로 나눴다. 은행업무에 대해 풍부한 실무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직무별 업무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행내강사)들은 직원들의 직무능력향상 및 고객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고객자산관리(CFP, Customer Financial Planner), 외국환업무, 기업분석 및 여신 업무 등을 기획, 교육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일선 영업점이 고객친화형 점포(DCRB, Deepening Customer Relationship Branch)로 개편됨에 따라 직원의 역량을 강화시켜 고객에게 원스톱뱅킹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AM(Account Manager) 전담교수를 새로 충원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교육목표를 부점장등 간부직원의 경영능력향상부터 핵심분야의 전문인력 조기 양성, 그리고 전직원의 실천능력배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인재원의 운영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Action Learning, Problem Solving, 특별 프로젝트 수행, Best Practice 등 GE Crotonville식 교육시스 템을 벤치마킹해 실무와 직결되는 현장교육을 집중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총 교육예산의 40%를 투자해 각 사업부를 이끌어 갈 부문별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현재 마케팅, 여신, 리스크관리, 자금운용, 경영/기획, IT부문 등 에 근무 하는 직원들을 외부 교육전문기관에 파견한 상황이다.

직원들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업무능력배양을 위해 은행장명의의 자격증을 수여하는 행내 자격증제도도 특이점. 이 행내 자격증은 CHB CFP와 CHB RM 두가지 부문으로 우수직원에 대해서는 해외시찰연수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조흥은행은 본점 차원에서의 인사관리에도 전행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력 풀(Pool)제를 확대하고 자기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우선 주요 직군별, 직무별로 직원을 분류하고 인력풀제 관리 대상자를 선발한다. 해당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 소지자 내지 연수 이수자를 중심으로 행내 공모를 실시한다. 이렇게 선발된 직원들은 개별적으로 인사관리를 하게 된다.

이와 관련 조흥은행 관계자는 “기존의 인력운용 시스템으로는 미래형 인재 수요예측을 정확하게 하기 어렵다”며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고 고급지식 및 경험을 활용해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리고 직원만족도 제고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도 개발중이다. 조직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은 결과적으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

직원의 제안 내용, 불만족 사례를 수집해 원인해소를 위한 사업부별 역할을 조정하고 경영평가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사부문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직원들이 업무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박준식 기자 impark@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KT&G ‘Global Jr. Committee’, 조직문화 혁신 방안 제언
대내외에서 ESG 경영 성과를 인정받은 KT&G
국어문화원연합회, 578돌 한글날 맞이 '재미있는 우리말 가게 이름 찾기' 공모전 열어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