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오픈뱅킹 시대’ 시중은행, 오픈뱅킹 연동 적금 상품 통해 신규 고객 확대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0-03-12 14:29 최종수정 : 2020-03-12 15:00

가입자 우대금리 제공
연계 상품 출시도 확대

△ 은행별 오픈뱅킹 연동 적금 상품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지난해 연말 오픈뱅킹이 전면 시행되면서 시중은행들은 오픈뱅킹과 연계한 예적금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주요 시중은행들이 예금금리를 인하하면서 오픈뱅킹 연동을 비롯한 우대금리 혜택을 받는 것이 더욱더 중요해졌다.

기본금리 1%대 상품에서 우대금리 혜택을 통해 최대 4%대까지 금리를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우대금리 사항들을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신한은행의 ‘신한 인싸 자유적금’은 신한은행 오픈뱅킹서비스 이용약관동의 및 출금이체를 통한 입금 시 금리를 우대해주는 적금이다.

‘신한 인싸 자유적금’의 기본금리는 연 1.5%이며, 우대금리 최대 연 1.5%를 포함해 최대 연 3.0%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모바일과 영업점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12개월, 가입금액은 매월 1000원부터 100만원까지다.

우대금리 조건은 우대이자율 신한은행 오픈뱅킹서비스 이용약관 동의서에 동의한 경우 연 0.5%p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 오픈뱅킹서비스를 통해 은행의 출금에 동의한 고객이 출금한 이체를 통해 동적금계좌에 실시한 입금한 경우 연 1.0%p 받을 수 있으며 입금건별로 우대이율이 적용된다.

△ 하나은행의 ‘하나 원큐 적금’.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의 ‘하나 원큐 적금’은 마케팅동의와 하나오픈뱅킹 서비스 이용 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간편한 스마트폰 전용 상품이다.

‘하나 원큐 적금’의 기본금리는 연 1.5% 제공되며, 우대금리 최대 연 1.8%p를 포함해 최대 연 3.3%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12개월, 가입금액은 매월 1000원부터 20만원까지다.

상품 가입 전 나은행 상품·서비스 마케팅동의 항목 모두를 동의한 경우 연 1.0%p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이어 하나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 동의하고 출금계좌 등록한 경우 연 0.3%p, 월 1회 한정으로 하나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다른은행 계좌에서 출금이체로 이 예금에 6회 이상 납입한 경우 연 0.5%p 제공된다.

우리은행의 ‘우리 WON모아 적금’은 우리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횟수에 따라 우대되는 상품이다. 스마트폰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6개월로 가입금액은 월 최대 30만원이다.

기본금리는 연 1.0% 제공되며, 우대금리 최대 연 3.0%p를 포함해 최대 4.0%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우대금리는 우리은행 상품·서비스 마케팅 동의 항목 중 휴대폰과 SMS항목을 모두 동의한 후 만기 해지 시점까지 유지한 경우 0.5%p 제공된다.

또한 우리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만기까지 매월 2회이상 우리은행 입출금통장에 입금시 2.0%p 제공되며, 만기해지시 우리 오픈뱅킹 서비스에 타행계좌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0.5%p 제공된다.

기업은행의 ‘IBK첫만남통장’은 오픈뱅킹 전용상품으로 i-ONE뱅크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IBK첫만남통장’의 기본금리는 연 1.5% 제공되며, 우대금리 최대 연 1.0%p를 포함해 최대 2.5%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가입기간은 6개월이며, 가입금액은 1만원부터 30만원까지다.

우대금리는 만기해지 시 0.5%p 제공되고, 첫거래고객이 가입한 경우 연 0.5%p가 추가로 제공된다.

△ 수협은행의 ‘Sh옳다!ALL多!적금’. /사진=Sh수협은행

지방은행과 수협은행에서도 오픈뱅킹을 활용한 상품을 출시해 신규 고객 유치에 한창이다.

경남은행의 ‘BNK더조은자유적금’은 오픈뱅킹 서비스 가입시 연 0.1%p 우대금리 제공하는 상품으로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금액은 1만원부터 300만원까지이며 가입기간은 6개월부터 24개월까지다.

기본금리는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시 연 1.25%, 12개월이상 24개월 미만 연 1.55%, 24개월 이상 연 1.65%를 제공한다. 우대금리 최대 연 0.4%p 포함해 24개월 이상 가입시 최대금리 2.05% 제공받을 수 있다.

우대금리는 경남은행 오픈뱅킹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연 0.10%p, 경남은행 입출금통장에서 자동이체시 입금건별에 대해 연 0.10%p 만기시 적용된다. 또한 신규시 금리우대쿠폰을 등록할 경우 연 0.20%p 제공되며 금리우대쿠폰은 BNK모바일입출금통장 개설시, 경남은행 이벤트 진행시 제공된다.

전북은행의 ‘JB 참 괜찮은 정기적금’은 첫 거래 및 오픈뱅킹 등 거래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단기 고금리 상품이다.

‘JB 참 괜찮은 정기적금’의 기본금리는 연 1.3% 제공되며, 우대금리 최고 연 0.5%p를 포함해 최대 연 1.8%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영업점과 스마트뱅킹, 모바일웹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6개월, 가입금액은 5만원부터 100만원까지다.

우대금리는 예금가입일 기준 최초 고객 신규 또는 최근 1개월내 적립식예금 거래가 없는 고객에게 연 0.3%p, 예금가입일 기준 전자금융 정상 고객에게 연 0.1%p, 예금가입일 기준 당행 신용카드 보유 및 신규 고객에게 연 0.1%p를 제공한다.

또한 예금가입일부터 만기일 전일까지 당행 오픈뱅킹 서비스 출금이체를 통하여 타행 본인계좌에서 당행 계좌로 입금실적이 있는 경우 연 0.3%p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수협은행의 ‘Sh옳다!ALL多!적금’은 기본금리 연 1.5% 제공하며, 우대금리 최대 연 1.5%p를 포함해 최대 3.0% 금리 제공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뱅킹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6개월, 가입금액은 1만원부터 20만원까지다.

우대금리는 마케팅동의시 연 0.1%p, 만기해지시 수협은행 오픈뱅킹 서비스에 타행계좌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0.4%p가 제공된다.

또한 만기해지시 계약기간동안 당행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다른은행 계좌에서 출금하여 4회 이상 당행 입출금통장에 입금 및 입금금액 총 50만원 이상시 1.0%p가 제공된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