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35개 로보어드바이저 수익률 내일 첫 공개

고영훈 기자

gyh@

기사입력 : 2016-10-30 16:29

테스트베드 사무국, 포트폴리오 유형별로 홈페이지 게시

[한국금융신문 고영훈 기자] 코스콤 산하 로보어드바이저(RA) 테스트베드 사무국이 오는 31일부터 본심사 대상 알고리즘의 포트폴리오 운용현황을 공개한다고 30일 밝혔다.

RA테스트베드 사무국은 31일부터 테스트베드 본심사에 오른 35개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알고리즘 기본정보(운용자금규모 포함) △일별 기준가 △수익률 등 운용현황을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홈페이지(http://www.RAtestbed.kr)를 통해 공개한다.

이는 금융위원회의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기본 운영방안’에 따라 알고리즘 합리성, 투자자 맞춤성, 법규 준수성, 시스템 보안성 및 안정성 확인을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RA테스트베드 사무국은 지난 9월부터 사전심사를 진행해 왔다.

이번에 공개되는 현황은 포트폴리오 운용을 개시한 지난 17일 이후 데이터 점검기간을 거쳐 24일자 운용내역부터의 1주일 동안의 현황이며 향후 1개월, 3개월, 6개월 등으로 순차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당일 운용현황은 익일 낮 12시에 게시되며, 국내형과 해외형으로 알고리즘을 구분해 안정추구형과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의 포트폴리오 유형별로 현황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특히 표준편차와 수익률 민감도, 정보비율, 트래킹에러(tracking error) 등의 위험지표는 포트폴리오 운용개시 한 달 후인 11월 말부터 산출될 예정이다.

강석희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사무국부서장은 “투자자가 직접 비교 판단할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에 참여한 알고리즘의 다양한 지표를 게시함으로써 투자위험과 투자성과에 대한 균형 잡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RA테스트베드 사무국은 내년 4월 16일까지 각 포트폴리오에 대한 개인 맞춤성 유지, 법규준수, 다계좌 운용능력, 합리적 리밸런싱(자산 재조정) 실시 확인 등의 포트폴리오 운용 심사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유지보수 전문인력 보유 확인,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성 심사를 병행해 내년 4월 말 최종 심의를 거칠 예정이다.



고영훈 기자 gy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