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지방자치단체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행을 위한 지역정보화 실무네트워크’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미지 확대보기이번 실무네트워크는 윤석열닫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제도개혁과 신민필 과장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 계획 발표 후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역량 지역확산을 위한 전국 권역별 DPG 혁신 네트워크 구축 ▲지방행정공통시스템 고도화 ▲지역 디지털플랫폼정부 협의체 구성 운영 등 세부과제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이외에도 지방자치단체가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추진함에 있어 풀어야 할 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
이어 최근 들어 논쟁이 뜨거운 Chat GPT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성균관대 국정관리대학원 남태우 교수의 특강으로 진행된 이 강의에서는 글로벌한 시각에서 기술변화 트랜드와 활용사례 및 공공분야를 위한 Chat GPT의 활용, 이슈와 쟁점에 관한 다양한 시각과 방향성이 제시되었다.
개발원은 매년 분기별로 지역정보화 실무네트워크를 개최해 디지털 행정과 관련된 지방자치단체의 현안 파악 및 최신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 활성화에 힘써 오고 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재영 원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추진방향과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그동안 많이 기다려 온 만큼 이런 교류를 통해 중앙과 지방의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민과 기업이 상생하고, 행정서비스는 더욱 똑똑해지는 역동적인 대한민국이 되는데 일조 하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주현태 기자 gun1313@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