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금융상품 언박싱] 카드 혜택도 맞춤형으로 선택…DIY형 신용카드는?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1-11-30 06:00

빅데이터 기반 카드 이용 패턴 분석

삼성카드의 ‘삼성카드 taptap O’와 KB국민카드의 ‘Easy all 티타늄카드’, NH농협카드의 ‘NH올원 파이카드’, KB국민카드의 ‘다담카드’(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사진제공=각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쇼핑이나 배달앱, OTT 등 주요 업종에 대한 특화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고객이 직접 혜택을 구성할 수 있는 신용카드도 선보이고 있다. 고객이 직접 구성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형 신용카드로 빅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의 카드 이용 패턴을 분석하거나 직접 혜택을 재구성해 보다 효율적으로 카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카드의 ‘taptap O’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업종별 혜택을 고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스타벅스 50% 할인과 커피전문점 30% 할인 중에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트렌디숍 각 7% 할인 중 한가지 혜택을 선택할 수 있으며,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각 1% 적립 중에서 택1, 트렌디숍과 소셜커머스 각 1% 적립 중에서 택1 등 패키지 항목 중 원하는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KB국민카드의 ‘Easy all 티타늄카드’는 고객이 받고 싶은 혜택을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선택 할인(DIY) 모드’와 고객이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에 대해 알아서 혜택이 제공되는 ‘자동 할인(AUTO) 모드’ 중 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수시로 변경도 가능하다.

‘자동 할인(AUTO) 모드’는 고객의 카드 이용 내역을 분석해 매월 카드 이용이 가장 많은 4~12개 영역을 자동으로 선정해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선택 할인(DIY) 모드’는 최대 20개 할인 영역 중 고객의 카드 이용 패턴에 맞춰 할인받고자 하는 영역과 월 최대 할인 한도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으며, 1 영역당 7가지 할인한도 패턴 중 하나를 선택해 설정할 수 있다.

선택 가능한 할인 영역은 △음식 △의료 △관리비/공과금 △마트 △이동통신 △온라인쇼핑 △대중교통 △편의점 △커피 △패스트푸드 △배달앱 등 상품별로 16개에서 최대 20개다.

KB국민카드의 ‘다담카드’는 생활팩·교육팩·쇼핑팩·직장인팩·레저팩 등 5가지의 서비스팩 중 한가지 서비스팩을 선택할 수 있다. 생활팩은 대형마트 7% 포인트리 적립 혜택과 백화점 5% 포인트리 적립, 커피·베이커리·아이스크림 업종 5% 포인트리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쇼핑팩은 온라인 쇼핑몰·홈쇼핑 7% 포인트리 적립과 소셜커머스 5% 포인트리 적립 혜택 등이 제공되며, 직장인팩은 커피 업종 7% 포인트리 적립과 음식·편의점 업종 5% 포인트리 적립 혜택 등이 제공된다.

NH농협카드의 ‘NH올원 파이카드’는 주유·이동통신·대형마트·의료·해외 등에서 2개 업종 선택 시 온라인쇼핑과 7~15%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1개 업종 선택 시에는 10~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결제 건당 2만원 이상 이용 건에 한해 제공되며, 매출금액 10만원까지 할인이 적용된다.

KB국민카드의 ‘탄탄대로 Miz&Mr카드’는 블루팩과 퍼플팩, 웨딩팩 등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최적화된 혜택을 담은 서비스 팩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다. 블루팩은 식품배송과 스포츠·골프 업종에서 각 20%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며, 퍼플팩은 미용·화장품과 스파패션에서, 웨딩팩은 결혼서비스·가전과 인테리어 등에서 각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