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6.13 지방선거 유세 시작… 최대 격전지 서울시장 후보들 핵심 공약은

장호성 기자

hs6776@

기사입력 : 2018-05-31 13:50

박원순 '균형발전'부터 김문수 '재개발·재건축 규제 철폐'까지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KBS)에서 30일 열린 '2018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서울시장 후보들. 좌측부터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종민 정의당 후보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KBS)에서 30일 열린 '2018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서울시장 후보들. 좌측부터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종민 정의당 후보

[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오는 6월 13일로 예정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 선거전이 오늘(31일) 막을 올리면서, 최대 격전지인 서울시장 후보들의 필승전략에 관심이 모인다.

먼저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균형발전'과 '격차 없는 서울'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 등 관련 재원을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으로 활용하고 도심·광역 중심을 일자리 혁신거점으로, 도심 전통산업 직접지구를 복합 제조·유통단지로 정비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자영업자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서울페이'를 도입하고, 폐업 때 소득 중단에 대응한 '서울형 자영업자 실직 안전망'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는 재개발·재건축 규제 철폐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를 지하화하거나 2층 도로로 만들어 교통지옥에서 벗어나게 하겠다는 구상이 뒤따랐다.

김문수 후보는 전반적으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견제와 함께 보수층의 표를 결집해보려는 공약들이 눈에 띄었다. 문재인 정부의 수도이전 개헌을 저지하고, 한미연합사령부 서울 존치를 추진하겠다는 공약이 이에 해당했다. 이 밖에도 서울 인터넷 교육방송 신설, 서울 대중교통 정기권을 도입하는 내용의 생활비 절감 공약도 내놨다.

안철수닫기안철수기사 모아보기 바른미래당 후보는 '서울개벽' 계획 추진을 핵심으로 언급했다. 서울 시내 국철 6개 노선을 모두 지하화하고, 철길을 공원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내세웠다. 의사와 교수, IT업계 CEO 등으로 활동했던 경험을 살린 ‘스마트 도시 서울’이라는 캐치프레이즈도 내세우고, 미래 인재를 키우는 도시, 일자리가 넘치는 창업 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김종민 정의당 후보는 다른 후보들에 비해 신선하고 젊은 이미지를 내세우며, 다른 후보들을 ‘올드보이’로 칭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의당은 ‘미세먼지 없는 서울’, ‘세입자 보호’, ‘프리랜서 노동조합 설립’ 등의 핵심공약을 내세우는 등, 당의 색깔에 맞게 서민이나 노동자 계층을 대변하는 공약을 전면에 배치했다.

각 당 후보들은 31일 0시를 기해 본격적인 유세 활동에 나선 상태다. 각 후보는 새벽부터 서울 곳곳의 동대문 평화시장을 비롯한 전통시장과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 등을 방문하며 유권자들을 상대로 지지를 호소하는 등 선거운동에 매진하고 있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