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웹툰 파인 조회 수가 한달 전인 6월 셋째 주 합산 대비 7월 셋째 주 약 58배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매출도 같은 기준 약 26배 증가했다.
앞서 누적 조회 수 1억회 및 댓글 수 2만2000여개를 기록한 카카오웹툰 파인은 ‘미생’ ‘이끼’ ‘어린’ 등 매 작품 인간 군상과 시대의 단면을 입체적으로 그려낸 윤태호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다. 발행처 슈퍼코믹스스튜디오 작품으로, 신안 앞바다 속 보물을 도굴하고자 모인 범죄자들의 처절한 이야기를 탄탄한 줄거리로 그려냈다.
웹툰과 시리즈가 앞으로 이어갈 시너지에도 관심이 모인다. 웹툰 파인을 각색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파인: 촌뜨기들 역시 지난 16일 공개와 동시에 작품성에 힘입어 인기를 모으고 있다.
OTT 플랫폼 시청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파인: 촌뜨기들은 공개 이틀 만에 디즈니+ TV쇼 부문 한국 1위를 차지했으며, 일본과 대만까지 총 3개국 톱3에 올랐다. 국내 OTT 검색 및 추천 플랫폼 키노라이츠에서도 시리즈・영화 통합 전체 랭킹 1위를 기록했다.
한편 파인: 촌뜨기들은 1977년 바다 속에 묻힌 보물선을 차지하기 위해 몰려든 근면성실 생계형 촌뜨기들의 속고 속이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배우 류승룡, 양세종, 임수정, 김의성 등이 출연한다. 지난 16일 공개된 3화에 이어 23일 2개, 30일 2개, 8월 6일 2개, 8월 13일 2개 에피소드를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정채윤 한국금융신문 기자 chaeyun@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