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LG에너지솔루션 패시브 유입 자금 1조원 상회 예상"- NH투자증권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22-01-10 08:54 최종수정 : 2022-01-10 09:03

"2차전지 테마 ETF, 지수 추종 패시브펀드 등 유입"
"코스피 지수 내 주요 종목 하방 변동성 커질 수"

LG에너지솔루션 예상 패시브 수급 / 자료출처= NH투자증권 리포트 'NH 파생/패시브전략 1월호'(2022.1.10) 중 갈무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오는 1월 27일 상장 예정인 LG에너지솔루션의 관련 패시브 유입 자금이 1조원을 웃돌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허율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0일 'NH 파생/패시브전략 1월호' 리포트에서 "코스피 지수를 벤치마크로 하는 투자주체들은 포트폴리오 내 기존 주식들을 매도하고, LG에너지솔루션을 매수할 가능성이 높다"며 "상장주 간 코스피 지수 내 주요 종목들의 하방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희망 공모가는 25만7000원~30만원으로, 기준 시가총액은 약 60~70조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허 연구원은 "코스피 지수에는 상장일 다음 거래일인 1월 28일에 구성종목으로 편입된다"며 "코스피200지수에는 3월 11일에 편입이 예상되고, MSCI 지수에는 2월 14일 장마감 후 편입이 예상된다"고 판단했다.

신규상장종목의 15거래일 일평균시가총액이 코스피 50위 이내인 경우 코스피 200 구성종목으로 편입이 가능하다.

또 MSCI 지수는 신규상장종목의 전체시가총액이 컷오프*1.8, 유동시가총액이 컷오프*1.8*0.5를 충족시키면 조기 편입할 수 있다.

허 연구원은 "실제 유통 가능 주식수가 매우 적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LG에너지솔루션의 락업 물량 비중이 60%라면 유동주식비율은 8.5%인데, 중요한 것은 락업되지 않은 물량 중에서도 상당수가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진입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즉, 실제 유통되는 주식비율은 8.5%를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 교체 매매가 예상된다.

그는 "코스피 지수를 벤치마크로 하는 투자주체들은 포트폴리오 내 기존 주식들을 매도하고, LG에너지솔루션을 매수할 가능성이 높다"며 "최근 FnGuide 지수방법론이 변경되며, KODEX 2차전지산업 ETF(상장지수펀드) 및 TIGER 2차전지테마 ETF는 2월 9일부터 LG화학 편출 및 LG에너지솔루션 편입이 가능하게 됐다"고 제시했다.

허 연구원은 "KODEX 2차전지 및 TIGER 2차전지 테마 ETF, MSCI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 KOSPI200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 기타 2차전지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 등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패시브 유입 자금은 1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