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하나은행, 오픈 API 연계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 추진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1-01-06 14:53

하나·핀테크 New Biz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권효용 하나은행 미래금융본부 셀장(오른쪽)과 고호현 서울 핀테크랩 센터장(왼쪽)이 지난 5일 하나·핀테크 New Biz 아이디어 공모전 온라인 시상식을 개최했다. /사진=하나은행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하나은행이 지난 5일 ‘하나·핀테크 New Biz 아이디어 공모전’ 온라인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오픈 API를 제공하고, 공공 데이터와 함께 활용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제 구현하는 행사로, 서울 핀테크랩과 공동으로 주관했다.

참가팀은 지난해 12월 7일부터 2주 동안 API 연계 서비스를 개발하고, 프로토타입(Prototype)을 구현했으며, 심사위원들은 하나은행과 서울 핀테크랩의 API 사업·스타트업 투자 전문가들로 구성돼 ‘혁신성, 실현가능성, 성장성, 기술적타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공모전은 최종 평가를 거쳐 부엔까미노가 대상을 수상해 상금 300만원을 받았으며, 최우수상에 왓섭, 우수상에 케이크랩스와 푸드노트서비스 등 4개 팀이 수상했다.

수상팀에게는 상금과 함께 하나은행과의 협업 비즈니스 사업화 검토를 할 수 있으며, 서울 핀테크랩와 하나은행 1Q Agile Lab 선발 시 가점의 혜택이 주어진다.

하나은행 미래금융본부 관계자는 "자산관리, 결제, 구독서비스, 프롭테크(Proptech),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함께 할 미래 파트너를 찾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스타트업과의 상생 기반 협업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공모전을 정례화하고, 오픈 API 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 발굴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