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금융보안원, 디지털 금융 혁신 위한 ‘2020년 금융보안 전문인력 양성 교육’ 실시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0-01-29 11:31

△ 금융보안원 전경 /사진=금융보안원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금융보안원이 금융보안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2020년도 금융보안 교육을 실시한다.

올 한해 동안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금융혁신 관련 9개 교육과정을 포함해 66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지속 가능한 금융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보안 전문교육이 강화됐다. 금융IT클라우드 보안관리·기술 실무와 금융권 빅데이터 분석 활용, 블록체인 속의 금융환경 및 이슈 등이 포함됐다.

또한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권의 데이터 결합과 활용 시 필요한 정보보호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금융보안원은 금융권 보안 교육 수요를 반영해 △관리역량 △실무역량 △컴플라이언스 △금융보안 자격제도 분야별로 임원·관리자·실무자 등 계층별 맞춤형 교육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김영기닫기김영기기사 모아보기 금융보안원 원장은 “IT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금융 혁신이 금융산업 전체로 확산됨에 따라 새로운 디지털 금융의 보안 위협이 등장하고 디지털 보안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보안원은 디지털 금융보안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안전하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창출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금융보안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보안원은 금융보안 교육 전문기관으로서 금융권에 필요한 맞춤형 금융보안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금융회사 임직원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5년 설립 이후 5년간 연평균 약 93만명으로 총 465만명의 금융회사 임직원이 금융보안원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했다.

2018년부터는 금융보안 분야에 특화된 민간자격제도인 ‘금융보안관리사’를 운영하여 총 62명의 금융보안전문가 배출하는 등 금융보안 전문인력 양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