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손해보험협회가 마련한 영상은 실손의료보험 가입·청구절차, 자동차보험 가입·청구절차의 4종류로, 손보업계가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2개 상품에 대한 안내 영상이다.
이번 안내영상은 소비자가 직접 영상을 제작하는 ‘내가 만든 보험이야기’ UCC 공모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공모전은 지난해 7월부터 9월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심사 결과 14종의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각 영상들은 보험 단계 중 소비자와 가장 밀접한 보험 가입과 보험금 청구 절차에 대해 수요자 시각에서 궁금한 내용들을 알기 쉽게 풀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안내영상은 기존 공모전 수상작의 내용과 디자인 완성도 제고를 위해 전문 제작업에를 통해 영상을 재가공한 것이 특징이다. 인포그래픽과 나레이션을 통해 필요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며,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수화서비스도 제공한다.
손보협회는 영상을 통해 일반인들이 어렵고 낯설게 여기는 보험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고, 서비스 이용의 불편사항이 개선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내가 만든 보험이야기’ 안내영상 4종은 손해보험협회 소비자포털 등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보다 많은 보험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며, 설계사나 보상직원 등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 예정이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