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상품은 글로벌채권시장에 투자하는 해외뮤추얼펀드와 선물환거래를 결합시켜 투자원금에 대한 환율하락 위험을 완전히 제거하는 한편, 선물환거래를 통해 연1.5%(원/유로의 경우 연 0.5% 내외의 비과세마진까지 확보해 채권수익률과는 별도의 혜택을 제공한다.
슈로더의 이머징마켓채권펀드는 동유럽,아시아,남미등 신흥시장의 정부,정부기관 및 기업들이 현지통화 및 외화표시로 발행하는 채권에 철저히 분산투자함으로써 고수익을 추구함과 동시에 투자위험을 최소화하는 펀드로 전세계 이머징마켓펀드중 최초로 S&P AAA등급을 획득했다.
슈로더 유럽채권펀드는 유럽정부의 국채에 90%정도 투자하도록 설계된 유로화표시 펀드로 유럽지역의 경기전망 악화 및 유로화강세로 유럽중앙은행의 추가금리인하 압력이 있어 상대적으로 추가수익의 가능성이 높은 펀드이다.
슈로더 미국달러채권펀드는 주택저당채권에 40%, 국채에 30%, 회사채 및 기타 채권에 30%정도 투자하는 펀드로 미국시장이 신용스프레드(국채와 회사채간 금리차)가 확대돼 있는 회사채 저평가국면이어서 상대적으로 추가수익의 가능성이 높은 펀드이다.
가입대상은 개인 및 법인으로 특별한 제한은 없으나 미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고객(미국시민권자 및 영주권자 포함)은 가입할 수 없다.
가입금액은 1000만원이상 100만원 단위로 가능하고 가입기간은 1년짜리 선물환계약과 결합돼있어 사실상 1년 만기상품이지만 선물환계약에 따른 추가수익(선물환프리미엄)을 일정부분 포기하면 중도환매도 가능하다.
김영수 기자 kys@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