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서비스는 조흥은행과 제휴관계에 있는 이지스벤처그룹의 빌링시스템을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청구된 아파트관리비를 내역을 조회하고 즉시 이체방식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으며 납부결과 및 과거 납부내역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고객은 조흥은행을 아파트관리비 수납은행으로 지정한 아파트의 입주자로서 조흥은행의 인터넷뱅킹 및 이지스벤처그룹의 통합과금 서비스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한 고객은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조흥은행은 1차로 전국의 128개단지 13만세대를 대상으로 동 서비스를 실시하며 5월말 까지 186개단지 18만세대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용방법은 인터넷뱅킹(www.chbmoney.com)이나 이지스벤처그룹의 통합과금 서비스 사이트(www.cozybill.com)에 접속하여 공휴일을 제외하고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부모님 아파트관리비등 제3자 대납도 가능하다.
조흥은행은 이 서비스를 전행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PI(Process Inovation)에 적극 활용하고 인터넷에 의한 관리비 수납 대상 아파트를 지속적으로 확대함은 물론 향후에는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업무까지 확대하여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관리비 수납 업무까지 간소화시킬 예정이다.
또한 현재 제공하고 있는 EBPP 서비스를 금융결제원와 연계하여 국민연금, 국세, 지방세, 지로이용대금 및 기금 등 각종 공과금의 고지내역을 인터넷으로 일괄 조회,납부할 수 있는 통합 EBPP(Electronic Bill Presentment & Payment:전자고지 및 지불) 서비스를 년내에 제공할 계획이다.
박준식 기자 impark@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