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는 쿠션과 팔레트 등 화장품 용기에 사용하는 핫멜트(열가소성) 점착제를 전량 친환경 소재로 바꾼다는 방침에 따라 동성케미컬과 약 2년간 협업해 바이오 성분 핫멜트 점착제를 공동 개발했다.
그동안 업계는 일반적으로 석유계 소재로 만든 핫멜트 점착제를 사용해왔다. 석유계 핫멜트는 점착력은 강력하지만,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많고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이 발생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코스맥스와 동성케미컬이 공동 개발한 바이오 핫멜트 점착제는 생분해성플라스틱 PHA(Polyhydroxyalkanoate)를 활용했다. 이는 토양·해양 등 자연 상태에서 1년 안에 90% 이상 생분해되는 친환경 소재다.
코스맥스는 생산품에 적용하던 핫멜트 점착제를 바이오 핫멜트 점착제로 점진적으로 대체한다. 또 해당 점착제의 화장품 적용 및 구매와 관련한 독점 권한을 확보하고 희망하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글로벌 화장품 ODM(연구·개발·생산) 1위 기업으로서 순환 경제 달성을 위한 기술적 우위 확보와 다양한 기업들과 지속가능성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말 패키지 사이언스랩을 신설하는 등 친환경 용기와 부자재의 지속 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나영 한국금융신문 기자 steaming@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