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배후수요 풍부 지식산업센터 인기↑… 공실 위험 적고 비즈니스 활동 유리

홍지인

@

기사입력 : 2021-01-08 09:40

구리갈매 휴밸나인 투시도. / 사진제공 =갈매피에프브이(주)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홍지인 기자]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에게 인기다.

최근 고강도 주택 규제와 기술기반업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지식산업센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지식산업센터는 주택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고 각종 세재 혜택까지 제공된다는 점에서 수요자의 관심을샀다. 또한, 산업구조가 고도화됨에 따라 기술기반업종 기업의 창업수도 2016 19674개에서 2019 22607개로 4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지식산업센터의 수요가 늘었다지만, 어떠한 지식산업센터를 선택할지의 옥석가리기가 중요한 화제로 대두됐다. 특히, 풍부한 배후수요를 지닌 지식산업센터가 다방면의 수요 요건을 충족시킬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인근에 실입주 수요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공실될 위험 요소가 적다. 또한, 기업체 입장에서는 주변으로 여러 종류의 기업체가 들어서 있어서 네트워크 구축에 유리하고 유관 업무 기업체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있는 장점이 있다.

분양 시장에서도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식산업센터는 완판 속도가 빨랐다. 금강주택이 동탄2신도시에 분양한금강펜테리움 IX타워 분양 시작 1개월 만에 완판되며 이목을 끌었다. 단지는 인근에 155 여㎡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 동탄테크노밸리가 있어 탄탄한 배후 수요를 품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기 광명시 일대에 공급된 ‘GIDC광명역역시 분양 개시 만에 완판됐다. 단지의 경우 북측으로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 구로가산디지털단지를 비롯해 서안양벤처밸리, 광명시흥테크노밸리(예정) 산업지역과 인접해 있다.

분양 관계자는지식산업센터를 선택할 어떠한 곳을 선정할지는 자유지만 어떠한 곳을 선택하냐에 따라서 가치가 좌우될 있다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식산업센터는 이미 분양시장에서 여럿 단기간 완판된 선례가 있는 만큼 이미 가치가 입증됐다고 있다 전했다.

이처럼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신규분양단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갈매피에프브이㈜는 1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545번지 일원에구리갈매 휴밸나인 선보일 계획이다. ‘구리갈매 휴밸나인 구리도시공사와 신세계건설이 시공하는 민관합동사업으로 지하 3~지상 10, 연면적 149627 규모이며 기숙사와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가 함께 어우러진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구리갈매 휴밸나인 단지가 조성되는 갈매지구 주변으로 별내신도시(25000 세대), 다산신도시(32000세대), 왕숙신도시(66000 세대) 여러 신도시가 자리 잡고 있어 수요 흡수 여건이 갖춰져 있다. 지하철 경춘선 별내역이 도보 5 거리에 위치하며 갈매IC, 퇴계원IC 인접하는 교통 여건이 우수하다.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시그니처 광교'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1184번지에 들어선다. 지하 4~지상 10, 연면적 6795.13 규모로 지어지며 지식산업센터, 숙소,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단지는 인근에 경기도청, 광교테크노밸리 등이 위치해 이를 연계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지하철 신분당선 상현역이 도보권에 위치해출퇴근 여건도 좋다.

SK건설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555-2번지 일원에 들어서는금정역 2 SK V1 tower’ 분양 중이다. 지하 2~지상 20, 연면적 72,915 규모다. 단지는 인근에 LS타워, 안양IT단지, 안양국제유통단지,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해 협력 업체 업체 종사자 탄탄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홍지인 기자 helena@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