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측의 설명에 따르면, 홈넘버 ‘에스크로 Dapp’의 특징으로는 홈넘버 ‘스마트 택배 프린터’ 기반으로 하며,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기반으로 컴퓨터 코드화 된다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모든 이들에게 코드가 공개돼 사기 등을 행하기 어렵고 해당 코드 내용은 조건만 만족하면 무조건 시행되기 때문에 계약사항 불이행의 위험(Risk)도 사라지며, 미들맨(Middle Man)이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주문에서 배송 완료 시점까지 전 과정에서 조작할 여지가 없다고 한다.
이외 택배사로부터 직접 받는 배송 완료정보가 ‘에스크로 Dapp’에서 ‘오라클’(블록체인 외부에 있는 데이터를 블록체인 안으로 들여오고,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외부로 내보내는 역할)이 된다는 설명이다
업체 관계자는 “ ‘에스크로 Dapp’이 완성되면 개인의 이름+전화번호+주소 대신 11자리 안심번호인 홈넘버로 주문을 받고, ‘스마트 택배 프린터’로 택배 운송장을 출력하고, ‘에스크로 Dap’으로 거래의 안정성이 높아질 것” 이라고 전했다.
블록체인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얼라이언스코리아 정종기 대표는 “ P2P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취약한 거래의 신뢰성을 홈넘버 '에스크로 DApp(블록체인 기반 분산 애플리케이션)'이 보완할 것” 이라며 “ '에스크로 DApp'이 완성되면 홈넘버는 매우 혁신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고,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으로 나갈 수 있는 독보적인 서비스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어 “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SNS쇼핑 등 P2P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혁신적인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덧붙였다.
이창선 기자 cslee@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