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매매회전율 추가 공개

고영훈 기자

gyh@

기사입력 : 2017-01-19 15:06

[한국금융신문 고영훈 기자]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참여 알고리즘에 대한 운용 심사를 진행 중인 코스콤이 기존의 수익률 및 변동성 지표 외에 추가 운용정보들을 공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코스콤은 이날 테스트베드 본심사가 진행 중인 알고리즘에 대해 △매매회전율 △자산별 투자비중 △알고리즘 유형별 운용정보 △지표별 통계와 순위정보 등을 추가로 공개했다.

운용자금 대비 매매금액 비율인 매매회전율은 매매발생의 빈번도와 포트폴리오 운용에 대한 적극성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고 코스콤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한 포트폴리오가 보유한 자산별 투자 비중 정보를 통해 특정자산에 대한 집중여부를 볼 수 있고, 안정추구·위험중립·적극투자형 등 3가지 포트폴리오 유형별 차별성도 한 화면에서 확인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공개 정보들의 각종 통계와 순위정보도 순차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관련 업계와 연구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로보어드바이저 자문·일임서비스 공개검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표들을 지속 발굴,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 1차 신청 알고리즘에 대한 본심사가 진행 중인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는 최초 34개 업체, 42개 알고리즘이 신청했으나 서면심사와 포트폴리오 운용심사과정 등을 거쳐 28개 업체, 33개 알고리즘이 운용 중이다.

이와는 별도로 2차 테스트베드를 추가로 진행, 3월 말 신청 접수를 받고 5월부터 한 달 여 간 사점심사와 6개월 간의 본심사를 실시해 최종 심의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 주관으로 지난해 9월 문을 연 코스콤의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는 서비스 신뢰성과 안정성 확인, 각 포트폴리오별 운용성과, 위험지표 등을 게시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균형 잡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고영훈 기자 gy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