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키아에 따르면, IMPACT 플랫폼은 통신사업자, 기업, 정부 기관이 새로운 IoT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데이터 수집, 이벤트 처리, 디바이스 관리, 디바이스로부터 생성된 데이터의 가치 분석 및 관리, 엔드-투-엔드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구현 기능이 적용되어 모든 형태의 IoT 기기나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업에 이용될 수 있다.
이번 신규 플랫폼 출시는 노키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IoT 시장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IMPACT의 핵심 구성 요소인 모티브 CDP(Motive Connected Device Platform)는 이미 전세계 8만개 이상의 광대역 유·무선 디바이스 및 가정용 IoT 기기 모델에 대한 라이프사이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에 발표된 최신 버전의 IMPACT 플랫폼에는 노키아의 기존 무선 및 IoT 디바이스 관리 소프트웨어가 포함돼 있다.
노키아 IMPACT 플랫폼은 연결된 모든 기기에 대해 △서비스 확장성 향상 △완벽한 보안 △더 많은 기기 지원 △기기 및 네트워크 관리의 향상 등 기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IMPACT 플랫폼은 빠르게 성장하는 노키아의 IoT포트폴리오 사업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노키아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인프라 △디바이스 및 센서를 IoT 솔루션의 4대 기본 요소로 꼽는다.
한편, 노키아는 지난 2월 고객들이 새로운 IoT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시험,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IoT 커뮤니티’ 설립을 발표한 바 있다.
오아름 기자 ajtwls0707@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