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를 위해 크게 2가지의 노력을 실시한다. △Rating Quality 향상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 증진이 그것이다. Rating Quality 향상을 위해서는 우선 업종 및 그룹에 대한 상시적이고 다층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을 통해 평가의 적정성과 적시성 향상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업계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포트폴리오 리뷰’ 제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한신평만의 특화된 강점인 ‘산업 크로스 섹셔널 모니터링’을 통해 그룹단위 크레딧 이슈에 대한 대응을 보다 강화할 방침이다. 취약업종과 선제적 자금조달 및 사업구조 개편이 필요한 기업집단을 중심으로 면밀한 모니터링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유용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규제환경 변화에 따른 컴플라이언스 기준 강화 및 평가프로세스 재정비를 통해 신용평가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도 실시한다.
2013년 7월 업계 최초로 주요 10대 그룹 분석보고서를 제공해 시장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것을 토대로 올해는 보다 확대된 그룹 분석보고서를 시장에 제공할 계획이다.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 증진을 위해서는 최근 시장이슈를 주제로 한 세미나 개최와 스페셜리포트 제공, Moody’s와 공동으로 조인트 컨퍼런스 개최 등 국내외 신용평가사의 견해를 시장참여자와 교환할 수 있는 장(場)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려 한다.
기관투자자들을 초청해 한신평의 신용등급 현황을 비롯해 최근 크레딧 시장에서 관심 있는 산업/기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채널인 ‘KIS 라운드테이블’ 확대 등 ‘투 웨이 커뮤니케이션(Two-Way Communication)’을 강화하기 위한 소통채널 다양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지속할 방침이다.
한신평은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2년 연속 회사채와 구조화금융 부문 모두에서 커버리지 1위를 달성했다. Rating Quality 면에서도 주요 크레딧 이슈에 대한 업계 최고 수준의 분석리포트와 유익한 세미나를 제공해 시장 참여자들로부터 인정받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수년간 내부통제기준의 제·개정, 전산시스템 및 컴플라이언스 기능 강화, 윤리강령 개정 등을 통해 법규 및 제도를 준수해왔으며 금년부터 시행되는 독자신용도 도입을 위한 준비도 완료했다.
관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