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를 위해 크게 2가지의 노력을 실시한다. △ Rating Quality 향상 △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 증진이 그 것이다. Rating Quality 향상을 위해서는 우선 업종 및 그룹에 대한 상시적이고 다층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을 통해 평가의 적정성과 적시성 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업계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Portfolio Review’ 제도의 보다 효율적인운용을 추구하고, 한신평만의 특화된 그룹단위 Credit Issue에 대한 대응을 보다 강화할 방침이다. 규제환경 변화에 따른 컴플라이언스 기준 강화 및 평가프로세스 재정비를 통해 신용평가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도 실시한다. 작년 7월 업계 최초로 주요 10대 그룹 분석보고서를 제공해 시장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것을 토대로 올해는 보다 확대하여 그룹 분석보고서를 시장에 제공할 계획이다.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 증진을 위해서는 최근 시장 이슈를 주제로 한 세미나 개최와 Special Report 제공, 매년 가을 Moody’s와 공동으로 Joint Conference 개최 등 국내외 신용평가사의 견해를 시장참여자와 교환할 수 있는 장(場)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기관투자자들을 초청해 한신평의 신용등급 현황을 비롯해 최근 Credit 시장에서 관심 있는 산업?기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채널인 ‘KIS Round Table’ 확대, 시장의 의견을 좀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렴하기 위한 채널로 홈페이지에 리포트에 대한 ‘의견등록’ 기능 신설 등 ‘Two-Way Communication’을 강화하기 위한 소통채널 다양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지속한다.
또 일반기업 업체별 주요재무지표?Peer Group 재무정보, 금융기관 업체별 주요재무정보, 채권?CP발행정보, 채권?CP Term Structure 등 홈페이지를 통해 시장에 제공하는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한신평 측은 “신용평가사 본연의 업무인 신용평가(rating)에 모든 자원을 집중, 향후에도 변함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