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멋지게 한말씀](https://cfn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01006210442105819fnimage_01.jpg&nmt=18)
이 책은 남들 앞에서 세련된 스피치로 멋지게 ‘한말씀’ 할 수 있는 기법을 전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농협중앙회 임원을 거친 금융인으로서 다양한 직업을 경험했다. 대학교수와 기업 회장의 스피치라이터(speech writer), 그리고 공기업 CEO와 강원도 정무부지사까지 많은 ‘한말씀’의 기회를 가져왔다. 특히, 방송 토크쇼 사회자로서, 전문강연자로서 수많은 ‘한말씀’의 현장을 체험한 저자는 ‘한국HRD 대상’을 수상한 대한민국 대표 명 강사이기도 하다. 저자가 2009년 대한석탄공사 사장시절 “막장은 희망입니다”라는 대(對) 사회 호소문은 사회에 크나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 동안 인생패륜적 행태로만 인식되었던 막장의 부정적 의미를 반전시키고 사회적 반성을 불러일으킨 주인공이었기 때문이다. 스피치는 이제 더 이상 몇몇 리더나 프로연사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최고 경영자나 직장의 간부는 물론, 면접 준비생부터 동창회, 계모임에서까지 한 말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에게나 필요해졌다. 따라서 누구나 청중 앞에서 돋보이고, 호응과 감탄을 끌어내고 싶다면 스피치 능력을 연마해야 한다.
이 책은 저자가 그 동안 짧은 인사말부터 기념회 축사, 전문강연, 정치연설 등 다양한 방면에서 두루 경험한 노하우를 갈무리한 책이다. 경륜이 풍부한 만큼 저자가 전하는 노하우 또한 실속 있다. 예고 없이 지명당해 불려나가는 ‘즉석 스피치’를 필두로, 자기소개, 주례사, 건배사, 행사 인사말, 축사 등 살면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형태의 스피치 상황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빼곡하다. 저자의 사례를 포함해 내로라하는 명연설 사례가 매 페이지마다 이어져, 사례를 읽어가는 것만으로도 ‘아하,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하는 힌트를 얻어갈 수 있을 정도다. 경영학의 구루(guru) 피터 드러커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표현능력”이라고 했다.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는 화술에 관해 해법을 못 찾은 독자들에게 당장 옹골차게 써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그는 전했다.
조관일 저, 쌤앤파커스 15,000원
관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