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외환은행 정보시스템본부, “13억 벌었다”

관리자

webmaster@

기사입력 : 2001-11-11 19:26

모네타 카드, 카드사 특별 서비스로 승부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KTF 멤버스 국민카드, 교통카드 선점

신용카드의 신개념


신용카드가 달라지고 있다.

이동통신과 기존 신용카드의 금융서비스가 접목된 ‘모바일 커머스 카드’가 등장했기 때문.

이 카드는 IC칩에 전자화폐, 후불식 교통카드, 멤버십 카드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그야말로 ‘똑똑한 카드’다.

기존 신용카드는 전자화폐나 캐시백 포인트 기능, 휴대폰을 통한 서비스가 탑재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객들은 매번 용도에 따라 여러 장의 카드를 소지해야 했다. 하지만 이 카드는 한 장에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고객들의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이 카드는 기존 M/S형태가 아닌 IC칩이 내장되어 있어 카드불법 복제나 안전성 면에서 기존카드를 능가한다.

더욱이 올 연말이나 내년 초에 신용카드 내장형 단말기가 출시되면 모바일 상거래(M-Commerce)에 따른 지불·결제기능을 대신하게 될 전망이다.

현재 출시된 모바일 커머스 카드에는 SK텔레콤와 삼성, LG, 외환카드, 한미, 하나은행 등 5개 카드사가 제휴한 ‘모네타 카드’와 KTF와 국민카드와의 제휴를 통해 발급된 ‘KTF 멤버스 국민카드’가 있다. 조만간 LG텔레콤도 LG카드를 비롯한 몇 개 카드사와 제휴, 모네타 카드와 KTF 멤버스 국민카드와 같은 모바일 커머스 카드를 기획하고 있다. 이미 LG카드는 ‘M-PLUS카드(가칭)’를 이달중 발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우선 SK텔레콤이 발급하는 모네타 카드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돈의 여신, ‘Juno Moneta’를 본 딴 용어로 신용카드, 멤버십 카드, 교통카드, O·K 캐시백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미래형 카드를 일컫는다. 특히 온·오프라인 혹은 모바일 등 모든 채널에서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모네타 카드는 SK텔레콤과 삼성, LG, 외환카드 등 5개 제휴사가 공동으로 발급하는 만큼 공통서비스와 각 카드사들의 특화 서비스가 부가된 형태를 띤다.

공통서비스의 핵심은 ‘포인트 폰 프로그램(Point Phone Program)’. 이는 카드를 이용해 핸드폰을 구입할 경우 핸드폰 가격의 일부를 카드 사용실적에 따른 포인트로 갚아나가는 식이며 여기에 5개 카드사가 시장 선점과 회원 확보를 위해 제공하는 특화 서비스가 제공된다.

모네타 카드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은 파워풀한 포인트 기능이다. 카드 결제시 사용금액의 0.8~0.9%가 포인트로 적립되고 O·K캐시백 가맹점 이용시 2~3%의 추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당분간 이 카드는 IC칩과 M/S의 하이브리드 형태와 순수 IC칩 카드로 발급될 예정이며 현재 총 20만장이 주문돼 있고 연말까지 50~100만장 발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이 카드에 삽입되는 IC칩은 16K용량으로 기존 카드기능 외에 증권, 뱅킹, 의료, ID기능까지 추가할 수 있어 원(ONE)카드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카드업계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모네타 카드에 들어가는 각 카드사들의 부가서비스도 다양하다.

삼성카드는 주력상품으로 밀고 있는 ‘삼성애니패스카드’ 서비스의 일부를 얻어주고 있고 LG카드는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빅3 백화점 3개월 무이자 할부, 대형할인점 및 유통점 3개월 무이자 할부, my LG포인트 적립 등의 서비스를 준비했다.

하나은행의 경우는 은행의 특성에 맞게 금융서비스에 초첨을 두어 신용만으로 300~500만원까지 대출해주는 스피드, 자동카드론을 모네타 카드에 추가했다.

KTF 멤버스 국민카드도 KTF, 국민카드, 전자화폐사인 몬덱스 코리아가 공동으로 발급한 IC칩을 활용한 스마트 카드다.

이 카드는 KTF 멤버스 카드의 각종 할인혜택과 국민카드가 제공하는 신용카드, 몬덱스 코리아의 온·오프라인 소액결제 지불기능이 모두 포함되어 있고 온라인 상에서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공인인증서 다운로드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KTF 멤버스 국민카드의 주요 서비스는 KTF 통신요금 할인, 전국 놀이공원 무료 입장 및 자유이용권 할인, 후불제 교통카드 기능이다.



관리자 기자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