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LG家 4세 ‘구광모 상무’는 누구?…“소탈하지만 일에서는 철저”

김승한 기자

shkim@

기사입력 : 2018-05-17 12:42

6월 29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등기이사 선임 확정
구본무 회장 장남…친부는 구본능 희성전자 회장
구 회장 와병…역할대행 및 후계 구도 대비 차원
IT기술 동향에 관심많아…동료와 야구 관람 즐겨

△구광모 LG전자 정보디스플레이(ID) 사업부장(상무)

[한국금융신문 김승한 기자]
구광모 LG전자 정보디스플레이(ID) 사업부장(상무)이 내달 열리는 ㈜LG 임시 주주총회서 등기(사내)이사로 최종 선임될 예정인 가운데 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LG는 17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내달 임시주주총회 부의에 구 상무를 등기이사로 추천하는 안건을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오는 6월 2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리는 임시주총에서 이를 확정한다. 구 상무가 이사로 선임되면, ㈜LG 이사회 멤버로 참여하게 된다.

등기이사 선임 건에 대해 LG 측은 “구본무 회장의 와병으로 인해 ㈜LG 이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함에 제약이 있는 관계로 주주 대표 일원이 이사회에 추가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었던데 따른 것”이라며 “후계구도를 사전 대비하는 일환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현재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지난해와 올해 몇 차례 수술 등에 따른 후유증으로 서울대병원에 입원, 현재 치료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 상무는 구본무 회장의 장남이지만 친부는 구 회장의 동생 구본능 희성전자 회장이다. 장남 승계 원칙을 고수하는 LG가의 전통을 위해 2004년 구본무 회장의 양자로 입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상무는 2018년부터 LG전자의 성장사업 중 한 축인 B2B사업본부의 ID(Information Display) 사업부장으로서 글로벌 사업을 이끌고 있다.

ID사업부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 성장 분야인 사이니지 사업을 주력으로 수행하며, 전자·디스플레이·ICT·소재부품 등 주요 사업 부문과 협업하는 사업이다.

구 상무는 ID사업부장을 맡은 후 최근까지 미국, 유럽, 중국, 싱가폴 등 글로벌 현장을 방문하며 사업성과 및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사이니지 전시회 ‘ISE 2018’에 참석해 첨단 올레드 기술력을 집약한 ‘투명 올레드 사이니지’ 등 신제품을 시장에 소개하는 등사업 현장을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다.

구 상무는 2006년 LG전자 재경부문에 대리로 입사했다. LG전자 미국 뉴저지 법인, HE(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 선행상품기획팀, HA(홈어플라이언스)사업본부 창원사업장과 ㈜LG 경영전략팀 등을 거치며 제조 및 판매, 기획, 국내외 및 지방 현장 경험을 쌓아 왔다.

2015년 (주)LG 상무로 승진한 이후 LG의 주력 및 미래사업을 탄탄히 하고, 지속 성장에 필요한 기술과 시장 변화에 주목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획하고 계열사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제고를 지원했다.

IT기술 동향에 관심이 많아 콘퍼런스나 포럼 등에 참석하고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직접 챙겨온 것으로 알려졌다.

구 상무는 오너가이지만, 충분한 경영 훈련 과정을 거치는 LG의 인사원칙과 전통에 따라 지금까지 전략부문에서 사업책임자로서 역할을 직접 수행하며 경영 역량을 쌓아 왔다.

일하는 방식이나 스타일은 고객과 시장 등 사업의 본질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선제적으로 시장을 만들고 앞서가기 위한 전략을 고민하는 데 힘을 쏟으며, 철저한 실행을 중시하는 편이다.

평소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존중하고 야구 관람도 같이 즐기는 등 소탈하게 지내지만, 일에 있어서는 실행을 깊이 챙기고 실무진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까지 짚어낸다는 평가다.

<생년>

- 1978년생

<학력>

- 미국 로체스터 인스티튜트 공과대학 졸업

<주요경력>

- 2006년 LG전자 재경부문 대리 입사

- 2007년 LG전자 재경부문 과장

- 2009년 LG전자 미국 뉴저지법인 과장

- 2011년 LG전자 미국 뉴저지법인 차장

- 2013년 LG전자 HE사업본부 부장

- 2014년 LG전자 HA사업본부 부장

- 2014년 ㈜LG 시너지팀 부장

- 2015년 ㈜LG 시너지팀 상무

- 2017년 영전략팀 상무

- 2018녀 B2B사업본부 ID(Information Display)사업부장 상무

김승한 기자 shkim@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FN카드뉴스

더보기

FN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