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12월 4주] 저축은행 정기적금 최고우대금리 4.6%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17-12-24 13:59

우대조건·비대면 가입 가능여부 따져야

△ 자료 :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12개월 월 10만원 납입 시).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12월 4주 저축은행 정기적금 최고우대금리는 4.6%였다. 풍차돌리기 적금 등이 각광받고 있는 상황에서 12개월이라도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저축은행 정기적금은 매력적이다. 특히 비대면 가입이 가능해진 만큼 저축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돼 풍차돌리기에 포함하기에도 좋다.

24일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에 따르면, 167개 저축은행 정기적금 상품 중 최고우대금리 가장 높은 상품은 OK저축은행 ‘OK VIP 정기적금’으로 금리는 4.6%였다.

OK저축은행 ‘OK VIP 정기적금’은 방카슈랑스 가입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이다. 방카슈랑스 가입 고객인 경우 납입 금액에 따라 금리우대가 달라진다. 월 납입금액이 1만원 이상 20만원 미만은 2.4%,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은 1.5%,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고객은 0.9%까지 금리우대를 제공한다. 가입을 원한다면 영업점에서 가입해야 하며 방카슈랑스에도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높은 최고우대금리는 4.5%로 아주저축은행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과 공평저축은행 ‘아낌없이 주는 적금’이다.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은 최고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5명이 함께 동시가입을 해야 한다. 회사 동료와 같이 적금가입을 할 수 있어 아주저축은행 지점을 함께 방문할 수 있다면 적합하다. 같이 가입할 동료가 없더라도 아주저축은행이 고객 편의를 위해 공동가입자를 찾을 수 있는 커뮤니티 공동구매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쉽게 가입자를 찾을 수 있다. 영업점 가입 상품이므로 지점에 방문해야 한다.

공평저축은행 ‘아낌없이 주는 적금’도 영업점 가입 상품으로 최고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영업점에서 KB국민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발급받은 KB국민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금리가 우대되므로 저축은행에서 KB국민카드를 만들어 사용을 많이하면 가입을 고려할만 하다.

KB국민카드 발급신청하고 당행 보통예금 신규개설 시 조건에 따라 0.2~1.5%포인트까지 우대해준다.

KB국민카드를 발급하고 실적이 있으면 0.5%포인트, 당행 보통예금을 결제계좌로 이용하면 0.2%포인트까지 우대받을 수 있다.

세람저축은행 ‘내가디자인하는적금’은 최고우대금리는 3.2%이며 금리 우대조건이 많다.

‘내가디자인하는적금’ 금리 우대조건은 만기재예탁, 정기예금이용고객, 장기거래고객, 첫적금가입, 보통예금자동이체신청, 체크카드이용, 다자녀가족, 60세 이상, 장애인복지카드, 직장인,매월불입금액50만원이상, 헌혈증소지, 임산부, 계약기간24, 36개월이상, 2인이상동반가입, 장기기증서약 중 해당사항 개수에 따라 우대금리를 연 0.1~0.5% 제공해준다. 영업점에 방문해 우대조건을 살펴보고 우대조건 충족 여부를 따져야 만기시 받을 수 있는 금리를 예상할 수 있다.

기본금리 3%인 스마트저축은행 ‘e-로운 정기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상품이므로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특별한 우대조건이 없고 비대면 가입이 가능해 편리하다.

아산저축은행 ‘꿈나무장학적금’은 유아~19세 이하가 가입할 수 있어 자녀용으로 적하하다. 영업점에 방문해 가입할 수 있다.

솔브레인저축은행 ‘쏠쏠한정기적금’은 영업점 가입 전용 상품이다. 만19세 이상 1인 1계좌만 가능하며 월 최대 불입액은 50만원까지다.

안양저축은행 ‘비대면-정기적금’과 더블저축은행 ‘정기적금’, 동양저축은행 ‘정기적금’, 안양저축은행 ‘정기적금’이 2.9%로 그 뒤를 이었다.

안양저축은행 ‘비대면-정기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전용 상품이다.

더블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연 0.2%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교직원일 경우 0.1%, 인터넷 적금은 0.1%, 3명 이상 동시가입 시 0.1% 우대된다.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모두 가입 가능하다.

동양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인터넷, 영업점 가입이 가능하나 인터넷뱅킹으로 6개월 이상 가입하면 연 0.1% 우대받을 수 있다.

안양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인터넷뱅킹 1년 이상 가입 우대금리 연0.1%를 제공한다.

유니온저축은행 ‘e-정기적금’, 금화저축은행 ‘e-행복더드림정기적금’, 유니온저축은행 ‘비대면정기적금’, 대신저축은행 ‘스마트정기적금’, 센트럴저축은행 ‘정기 적금’, 강원저축은행 ‘정기적금’, 조흥저축은행 ‘정기적금’, 평택상호저축은행 ‘정기적금’, 유진저축은행 ‘정기적금’, 상품 최고우대금리가 2.8%로 그 다음으로 높았다.

유니온저축은행 ‘e-정기적금’은 특별한 우대조건이 없으며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가입할 수 있다.

금화저축은행 ‘e-행복더드림정기적금’과 대신저축은행 ‘스마트정기적금’은 우대조건은 없지만 스마트폰 가입전용 상품이므로 유의해야 한다.

센트럴저축은행 ‘정기 적금’영업점 방문 가입 상품이며 우대조건은 없다.

강원저축은행 ‘정기적금’은 특별한 우대조건은 없으며 영업점 방문, 저축은행중앙회 비대면 계좌개설 앱 ‘SB톡톡’서 가입할 수 있다.

조흥저축은행 ‘정기적금’은 특별한 우대조건이 없다.

평택상호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 스마트폰에서 모두 가입 가능하며, 인터넷뱅킹 우대금리 연 0.1%포인트를 제공한다.

유진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영업접에서,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모두 가입 가능하다.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 가입 시 연 0.1% 금리를 우대해준다.

더 많은 상품과 금리, 우대금리 조건은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및 각 저축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FN카드뉴스

더보기

FN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