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롯데닷컴, AI 스피커 필요없는 스마트폰 음성주문 도입

신미진 기자

mjshin@

기사입력 : 2017-11-23 11:01

앱에서 음성으로 주문부터 배송까지 가능
“2019년 AI 기반 음성상담 및 추천 개발”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사진=롯데닷컴

사진=롯데닷컴

[한국금융신문 신미진 기자] 롯데닷컴이 음성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음성주문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별도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없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 단독으로 음성을 인식해 주문부터 배송까지 연동되는 서비스로 업계에서는 롯데닷컴이 최초로 도입했다.

음성주문 서비스는 롯데닷컴 앱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초록색 채팅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오픈한 음성주문 기능은 베타 서비스 버전이다. 고객의 반복구매가 잦은 생수, 즉석밥, 라면 등과 같은 60여 가지 식품군 위주로 시작해 상품군을 점차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음성주문 버튼을 누른 뒤 “생수” 또는 “생수 주문해 줘” 라고 말하면 구매가 시작된다. 최초 1회 배송지와 결제수단을 선택하면 모든 과정을 말로 대화하듯 주문할 수 있다. 쇼핑시간도 기존 터치 선택 방식 대비 3분의 1수준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롯데닷컴은 음성검색부터 시작해 음성상담과 추천이 가능해지는 시점까지 음성인터페이스를 꾸준히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음성인터페이스 확대 로드맵에 따라 롯데닷컴은 지난해 3월 음성검색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롯데닷컴 앱 접속 후 마이크검색 버튼을 누르고 “요즘 잘 나가는 롱패딩 추천해줘”와 같은 명령이 가능했다. 이후 “내가 주문한 상품 언제와” 라고 물으면 주문배송 조회 화면을 띄워주는 ‘쇼핑 인포메이션 검색서비스’도 도입했다.

롯데닷컴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는 음성인터페이스에 머신러닝 기술 기반의 이미지 검색서비스 ‘스타일추천’과 최근 선보인 인공지능 챗봇 ‘사만다’도 결합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빠르면 오는 2019년 상반기경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상담과 추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미진 기자 mjshin@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